산업용로봇

伊 코마우, 기계가공 장치 '스마트 리치' 발표

로봇신문사 2024. 10. 17. 15:08

 

 

 

▲코마우가 대형 경량금속 부품 가공용 CNC장치인 스마트 리치를 발표했다. (사진=코마우)

 

이탈리아 코마우가 기계가공 분야의 최신 패러다임을 반영, 스마트리치 코마우(SmartReach Comau)를 내놓으면서 차세대 기계가공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고 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최근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경량 금속 기반의 대형 구조 부품을 더많이 사용함으로써 지속 가능성과 비용 효율성은 물론 연료 및 비용 효율성 및 배터리 전원 기반의 주행범위를 높이거나 늘리려 하고 있다.

 

이에따라 코마우는 향상된 기계가공 생산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스마트리치를 내놓았으며, 이는 특히 대형 경량 부품(차체 하부, 메가 캐스팅 또는 스탬핑 기술로 만든 배터리 트레이)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가공용으로 설계됐다.

 

스마트리치 코마우는 특유의 유연성, 역동성, 강성 및 정확성의 조합 덕분에 자동차, 항공우주, 에너지 및 기타 산업에 적용되며, 이러한 산업에서는 유연한 대형 경량 소재 부품용 5축 기계가공 솔루션이 광범위하게 요구된다.

 

◆스마트리치 코마우, 흔들리지 않는 견고함·정확성에 역동적이고 민첩한 가공

 

스마트리치 코마우는 전통적인 로봇 기계가공 장치가 아니라 컴퓨터수치제어(CNC) 장치로 탄생했다. 이는 선형 X축, 이중 인코더가 있는 강화된 회전축 및 기타 특별히 설계된 구성을 통해 역학, 견고함 및 정밀성의 조합을 의미하는 하이엔드 CNC 수준의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다.

 

민첩한 고속 스핀들은 단일 부품 클램핑 자세에서 복합 각도에 쉽게 도달하고, 각 헤드 경로를 빈번하게 재설정하지 않고도 크거나 다면적인 부품의 모든 측면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메가캐스팅 및 대형 경량 부품 가공의 핵심인 단일 설정 기계 가공을 쉽게 실현할 수 있다(부품을 너무 많이 클램핑하면 부품이 변형되고 공차 손실이 발생한다.)

 

다중 기계 병렬 가공은 가공 라인의 모든 가공 작업을 하나의 스테이션에 포함시킴으로써 한 기계의 고장으로 인한 전체 라인 중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유연성과 확장성

 

이 기계는 모듈형 구조를 가지고 있어 단일, 트윈 스핀들 또는 다중 스핀들로 쉽게 재구성하고, 하나의 프레임에서 다중 프레임(제한 없이 확장 가능한 프레임)으로 쉽게 재구성함으로써 다양한 구성의 턴테이블(A축, B축 싱글, 더블 테이블)과 함께 작업할 수 있다.

 

한 프레임의 표준 구성은 스트로크가 3000x1890x1000mm이며, 이러한 유연성으로 이 기계는 다양한 부품 크기와 다양한 생산 요구 사항에 적응할 수 있다.

 

◆간편한 작동 및 유지 관리

 

기계 가공 프로그래밍 및 CT 시뮬레이션용 컴퓨터지원설계/생산(CAD/CAM) 및 프로그래밍 G 코드를 갖춘 리얼 5축 연속 가공으로 빠르게 모델 변경을 하기 쉽다.

 

또한 모듈형 구조는 재설정을 보장하고 설치된 기계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시장 표준에 비해 수리시간(MTTR)이 짧아 시간, 비용 및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지 관리 활동은 주요 작업의 안전성과 향상된 인체공학을 위해 지상에서 수행할 수 있다.

 

◆친환경

 

스마트리치 코마우는 MQL 또는 건식 가공을 사용함으로써 냉각수를 절약하고 폐기물을 줄여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된다.

 

코마우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을 완벽하게 준수해 개발된 특수 기계 아키텍처 덕분에 기존의 수직 또는 수평 CNC 기계에 비해 가공 작업 중 에너지 소비가 훨씬 적다. 이런 방식으로 최대 4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