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4 13

중국 딥로보틱스 4족 보행 로봇 '링스', 험한 산길도 거침없이 질주

중국 로봇 기업 딥로보틱스(Deep Robotics·云深处科技公司)가 바퀴를 장착한 4족 보행 로봇을 새로 선보였다. 공개된 동영상에 따르면 이 로봇은 경사도가 빠른 산길을 빠른 속도로 주행하고, 두발로 서서 바위 등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내려온다. 뉴스위크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새로 선보인 4족 보행 로봇 ‘링스(Lynx)’는 기존 로봇 메카니즘뿐 아니라 4륜 바이크에서도 영감을 받은 것처럼 보인다. 아주 험한 지형에서도 거침없이 주행할 수 있고, 장애물을 쉽게 극복할 수 있도록 다리 부분에 4개의 바퀴를 장착했다. 링스 로봇은 급경사의 숲길을 빠른 속도로 오르내릴 수 있으며, 바위ㆍ낮은 벽ㆍ계단 등 장애물도 쉽게 극복한다. 이 로봇은 네발로 선 자세에서 빠르게 두발로 자세를 전환할 수 있으며, 백플립..

제4회 국방로봇학회 학술대회, 13~15일 개최

(사)국방로봇학회가 주관하는 제4회 국방로봇학회 학술대회가 13일부터 15일까지 대전 KAIST KI빌딩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5개의 국방로봇 관련 전시 부스가 설치되었고, 국방로봇 정책, 지상ㆍ우주ㆍ항공ㆍ해양ㆍ생체모방ㆍ착용 로봇, 로봇 요소기술 등 대한 논문이 발표되고 국방로봇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곽기호 조직위원장(국방과학연구소 센터장)의 개회선언, 김인호 학회장(국방혁신위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장호종 대전시 부시장 환영사, 육군 참모총장 축사, 김경수 KAIST 대외부총장 축사,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의 축사가 진행되었으며, 이어서 이원익 외교부 본부대사(前 REAIM 추진단장)가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실시하였다. ..

종합 2024.11.14

한진,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로 미래 물류 혁신 시연

한진은 13일 남서울종합물류센터에서 ‘한진 스닉픽(Hanjin Sneak Peek)’을 개최하고, 자사의 산업 현장에 적용될 최신 스마트 물류 기술을 공개했다. ‘살짝 엿보다’는 뜻의 스닉픽(Sneak Peek)은 정식 도입 전 제한된 청중에게 기술을 미리 선보이는 자리로, 이번 시연회는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를 활용한 한진의 미래 물류 기술이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를 어떻게 실현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시연회에서는 드론이 창고 내 상품의 재고를 파악하고, 작업자는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해 상품을 픽킹, 패킹, 배송하는 과정을 선보였다. 또한 스마트 기기 도입 전후의 프로세스 변화를 비교하는 영상과 LED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작업 과정을 중계하며 스마트 물류의 효과를 시각적으로 전달했다. 이번에 ..

드론 2024.11.14

中 화웨이, '글로벌임바디드인텔리전스산업혁신센터' 출범

중국 화웨이(HUAWEI, 华为)가 로봇 기반 기술을 개발하기위한 센터를 설립했다. 13일 중국 언론 커촹반르바오에 따르면 화웨이가 설립한 '글로벌임바디드인텔리전스산업혁신센터(全球具身智能产业创新中心)'가 운영을 시작했다. 이 센터는 화웨이와 선전시 쳰하이(前海)관리국, 바오안(宝安)구인민정부가 공동 설립했다. 센터는 임바디드인텔리전스 분야의 공통 기초 기술을 개발하는 데 투자하며, 대뇌 기초 기술 연구개발 및 상품화를 위해 임바디드인텔리전스 초거대 모델, 멀티모달 초거대 모델, 컴퓨팅 등을 연구한다. 또한 소뇌 핵심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유연 자동화 조립, 유연 자동화 테스트, 다중 로봇 협동 제조, 범용 양팔 로봇 정밀 제조 등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센터는 화웨이의 임바디드인텔리전스 기술을 강화하기 ..

中 BEDI, 갤봇·애니봇과 로봇공동실험실 설립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상용화를 촉진하고, AI 인프라 및 생태계 구축을 위해 로봇업계가 공동으로 실험실을 설립했다. 13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 BEDI((Beijing Electronic Digital Intelligence, 北电数智)는 베이징에서 열린 '2024 임바디드인텔리전스혁신포럼'에서 갤봇(GALBOT, 银河通用), 애지봇(AGIBOT, 智元机器人)과 '로봇 공동 실험실' 설립을 선언했다. 인공지능 기업인 BEDI는 AI 인프라와 플랫폼 서비스를 하고 있다. 갤봇과 애지봇은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이다. 이 로봇공동실험실을 통해 BEDI는 이들 기업과 공동으로 개발자 및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BEDI는 컴퓨팅 능력과 현장을 결합해 파트너들에게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게 되며..

죽스, 샌프란시스코 소마지역으로 로보택시 테스트 확대

▲죽스의 전용 로보택시에는 전통적인 수동 제어 장치가 없다. (사진=죽스) 미국 죽스가 최근 캘리포니아와 네바다에서 로보택시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더로봇리포트가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회사는 현재 샌프란시스코에서 로보택시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지오펜스를 확장했다. 죽스는 아직 두 도시에서 대중 승차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지만 내년초 라스베이거스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이차 에반스 죽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를 통해 로보택시로 두 번째 상업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2017년부터 우리 테스트 차량은 안전 운전자와 함께 샌프란시스코 거리를 자율 주행했다. 이제 모든 중요한 안전 조치를 통과했으므로 이 멋진 도시에서 로보택시 테스트를 시작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아마존 자회사인 ..

로봇카 2024.11.14

드론 전문기업 에이럭스, 2025 CES 혁신상 수상

드론 및 로봇 전문기업 에이럭스가 2025 CES 혁신상을 2024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인 CES는 해마다 전 세계의 출품작 가운데 기술성, 디자인, 혁신성이 뛰어난 제품에 대해 혁신상을 선정하는데, 에이럭스는 작년 스탠드 얼론 코딩 로봇 ‘비누(VINU)’에 이어, 올해 ‘코딩 드론과 드론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 및 E-스포츠 분야'에서 2년 연속 수상의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 수상 작품인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코딩 드론과 드론 게임 플랫폼’은 교육 또는 엔터테인먼트로 활용할 수 있는 드론과 게임 플랫폼을 매우 편리하게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드론과 경기장 모두 무선 통신과 휴대성을 실현하며, 어떤 공간이든 즉시..

드론 2024.11.14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 위로보틱스, 2025 CES 혁신상 수상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 위로보틱스(WIRobotics, 공동 대표 이연백, 김용재)의 웨어러블 로봇 윔(WIM)이 ‘2025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2년 연속으로 로보틱스(Robotics) 분야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위로보틱스는 창립 이래 ‘We Innovate Robotics(로봇을 혁신하다)’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을 도입해 왔다. 그 중심에 있는 위로보틱스의 웨어러블 로봇 ‘윔‘은 초경량 1.6kg으로 설계되어 높은 휴대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며 단일 모터로도 안정적인 보행 지원을 돕는다. 윔을 착용하면 평균적으로 대사 에너지가 약 20% 절감되며, 20kg 배낭을 멘 상태로 평지를 걸을 때 12kg의 무게 감소 효과를 경험할 수 ..

加 루시드 비전 랩스, 이벤트 기반 ‘트라이튼2’ 카메라 출시

▲캐나다 루시드 비전 랩스가 이벤트 기반 카메라인 ‘트라이튼2’를 출시했다. (사진=루시드 비전 랩스) 산업용 카메라 설계 및 제조업체인 캐나다 루시드 비전 랩스가 소니의 이벤트 기반 비전 센서(IMX636/637)가 탑재된 ‘트라이튼2 EVS’ 2.5긱E(GigE) 카메라를 출시했다고 로보틱스247이 11일(현지시각) 보도했다.루시드는 소니,프로피시(Prophesee)와 협력해 이 카메라를 개발했다. 루카 베레 프로피시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루시드의 고성능 머신 비전 시스템에서 우리의 이벤트 기반 센서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루시드와 매우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했다. 트라이튼 2 EVS 카메라는 우리 기술의 뛰어난 성능, 효율성 및 유용성을 보여준다. 다양한 산업에 적용했을 ..

로지스올, 물류로봇 솔루션 도입으로 생산성 2배 향상

▲로지스올 GFC에서 운영 중인 플로틱 물류로봇 솔루션 ‘플로웨어’ 로지스올(LogisALL)은 인천에 위치한 자사 글로벌풀필먼트센터(GFC)에 플로틱의 물류로봇 솔루션을 도입해 시범 운영(PoC)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PoC를 통해 양사는 로봇 솔루션의 활용이 피킹 작업 생산성을 기존 수작업 대비 약 2배 이상 향상시키는 것을 입증했다. 이번 PoC는 로지스올과 플로틱의 전략적 협업 체결 이후 진행된 첫 프로젝트로, 로지스올 그룹 산하 3PL 전문기업 한국로지스풀(KLP)의 풀필먼트 센터 내 이커머스 고객 물량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로지스올그룹의 스마트물류 특화 조직인 CES(컨설팅, 엔지니어링, 시스템즈)의 전문성과 플로틱의 자율주행로봇(AMR) 솔루션 '플로웨어'가 만나 만들어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