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中 줌라이언, 제조 공정 및 물류창고용 휴머노이드 로봇 공개

로봇신문사 2025. 2. 12. 17:28

 

 

 

 

 

중국 기계 및 하이테크 장비 전문기업 줌라이언(ZOOMLION, 中联重科)이 자체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개했다고 중국 언론 창사완바오가 11일 보도했다.

 

지난 1992년 설립된 줌라이언은 공정 기계, 농업용 기계, 하이테크 장비 및 건축 재료 분야 사업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휴머노이드 로봇은 건설 기계 생산 및 조립 라인에 적용된다. 향후 창고 및 물류, 유연 제조, 상업 서비스, 가정 노인 케어 및 기타 현장에 폭넓게 사용될 전망이다.

 

줌라이언은 이에 앞서 바퀴 달린 휴머노이드 로봇과 두 발로 걷는 휴머노이드 로봇 시제품을 개발한 바 있다. 일상 생활과 공장 물류 처리, 제품 분류 등 몇 가지 기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매체에 따르면, 이 두 제품의 연구개발 과정에서, 기술진은 멀티모달 환경 감지 및 행위 의도 이해 기술, 비전+힘+촉각 멀티 모달 감지 융합 제어 범용 잡기 기술, 본체 안전 감지, 양팔 협동 제어 운동 계획 기술 등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창고 물류에 쓰일 수 있는 지능형 물류 로봇, 로봇 핵심 부품, 전신 운동제어 시각-언어-동작 모델 라이브러리 및 동작 기반 라이브러리, 임바디드인텔리전스 지원 인공지능(AI)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도 개발했다.

 

최근 후난(湖南)성이 착수한 '10대 기술 연구 프로젝트' 중 '인간-기계-환경 공동 융합 창고 물류 로봇 연구 제조 프로젝트'도 줌라이언이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창고 물류 현장을 위한 지능형 로봇과 임바디드인텔리전스 지원 AI 네이티브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이다. 이를 통해 후난성의 로봇, 생성형 AI, 첨단 제조업의 융합을 꾀할 계획이다.

 

유효정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