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1일 일본 전기통신대학에서 개최된 세계 인공지능 바둑대회에 참여한 개발자들이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한 모습. 맨 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가 이번 대회 5위를 차지한 홍순만 교수.
일본 전기통신대학(UECㆍUniversity of Electro-Communications)이 주관하는 '제16회 UEC배 세계 인공지능 바둑대회'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일본 조후(調布)시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에는 총 16개팀이 출전했으며, 우승은 일본의 엔가와(Engawa)에게 돌아갔다. 이 팀은 지난 2019년 11회 대회와 2023년 15회 대회에서 준우승을 했다.
국내에선 연세대에서 3개팀이 출전했다. 이 중 2개팀은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생들이 개발한 '레고'(백지선 행정학 석사과정)와 '망치'(김소망 행정학 석사과정)로 각각 12위와 13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두 작품 모두 연세대 디지털거버넌스랩과 행정학과 BK21 교육연구단(단장 홍순만)이 인문사회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AI 교육 과정의 결과물로 제작되었다.
지도교수인 홍순만 교수(행정학과)도 바둑판 중앙에 마름모꼴 진지를 구축하는 ‘블랙홀 포석’을 적용한 노바(Nova)라는 인공지능을 개발해 참가했으며 전체 5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노바는 리그전으로 진행된 대회에서 전체 참가작을 통틀어 우승작인 엔가와(Engawa)에게 승리한 유일한 인공지능으로 기록됐으며, 참가작 중 가장 혁신적인 AI에게 수여하는 독창상(Originality Award)을 수상했다.
인문사회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세대의 AI 제작실습 교육 프로그램은 일본 NHK방송에서 취재하는 등 현지 언론의 큰 관심을 받았다고 홍순만 교수는 전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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