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4 16

더피치, KADEX 2024에서 ‘군용 종이 드론’ 공개

▲ ‘2024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 2024)’에 참가한 더피치 부스 전경(사진=더피치) 더피치가 군용 종이 드론 ‘파피드론(PAPY DRONE)’을 ‘2024년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에서 선보였다. 더피치가 KADEX 2024에서 선보인 종이 드론은 윙스팬 1800mm급으로, 100km 이상의 장거리 비행이 가능하고 적 레이더로부터의 피탐에 유리해 표적기 및 자폭드론으로 활용할 수 있다. 더피치의 군용 종이 드론 출시는 이번이 두 번째로, 올 6월 정찰 드론으로 활용 가능한 ‘파피드론-800’을 출시한 바 있다. 파피드론은 IPX3 등급 수준의 방수 코팅 기술이 적용된 기체 프레임과 자체 개발 경량 항공전자시스템 ‘Papy-Avionics’, 전용 앱인 ‘Papy-Ap..

드론 2024.10.04

빅웨이브로보틱스, 한림대성심병원과 디지털혁신페스타 참가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빅웨이브로보틱스(대표 김민교)가 한림대성심병원과 함께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디지털혁신페스타(DONNO) 2024'에 참가해 로봇으로 변화하는 병원의 미래를 선보인다. 빅웨이브로보틱스와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 2022년부터 AI와 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6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전 산업의 디지털 서비스화 촉진을 위한 ‘XaaS 선도 프로젝트’의 ‘RaaS(Robot as a Serviceㆍ서비스형 로봇) 기반 스마트병원 서비스 로봇 운영 선도 모델 개발’을 위한 사업자로 선정됐다. 여기에는 국내외 60여 병원에 스마트병원 플랫폼 인도어플러스 스마트케어를 공급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인공지능..

종합 2024.10.04

모라이-코드프레소, 자율주행 인재 양성 및 채용 협력

▲ 코드프레소 이동훈 대표(왼쪽)와 모라이 손민혁 최고영업책임자(오른쪽)(사진=모라이)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전문기업 모라이(대표 정지원, 홍준)가 실무 IT 교육 및 평가 전문기업 코드프레소(대표 이동훈)와 IT 및 자율주행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한다. 이를 위해 양사는 지난 2일, 모라이 R&D 센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모라이의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력과 코드프레소의 교육 및 평가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채용 연계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인재들이 기술 역량을 쌓고 채용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양사는 IT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채용, 글로벌 비즈니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 모라이와 코드프레소..

종합 2024.10.04

클로봇, 보스턴다이나믹스 로봇 공식 유통 및 공급 맡아

서비스 로봇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클로봇(대표 김창구)이 글로벌 로봇 기술의 선두주자 보스턴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스팟의 공식 유통 및 솔루션 공급을 담당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의 핵심은 보스턴다이나믹스의 대표적인 사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을 중심으로 한 한국 시장 공략이다. 클로봇은 스팟을 활용해 국내의 다양한 산업 분야 특히, 제조, 물류, 건설, 공공 안전 등의 현장에서 스팟의 상용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클로봇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최초 유지보수 서비스(On-site repair)를 전개함으로써 보다 빠른 고객 대응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클로봇은 로봇 전문 엔지니어 팀을 만들고, 보스턴다이나믹스 본사에서 ..

KAIST, 로봇 제어 최적화 알고리즘에 인간이 필요하다

▲ KAIST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사진=카이스트) KAIST는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가 포함된 국제공동연구팀이 로봇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과정에 사람을 포함시킴으로써, 인적 요소(Human factor)를 로봇의 제어 알고리즘에 충분히 반영하는 방법인 힐로(HILO, Human-in-the-loop optimization)에 대한 연구를 네이처 본지(IF 50.5)에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이 논문은 공경철 교수 이외에도 스탠퍼드 대학 스티븐 콜린스(Steven H. Collins) 교수, 하버드 대학 패트릭 슬래드(Patrick Slade) 교수 등이 참여했다. HILO 방법의 핵심 연구자들이 모여 이론에 대한 설명과 응용 분야, 발전 방향까지 총망라하였고, 견해(Perspective)를 발표했다...

위포커스특허법률사무소-어니스톤, 중소기업 지적재산권 및 경영 컨설팅 지원 MOU 체결

▲ 왼쪽부터 위포커스특허법률사무소 이동환 변리사, 어니스톤 조영빈 대표 특허 상표 분쟁 전문기업 위포커스특허법률사무소(대표 이동환)와 기업컨설팅 전문기업 어니스톤(대표 조영빈)이 중소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 및 경영 컨설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들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경영 컨설팅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공동 사업 추진, 상호 지원 및 편의 제공 등을 약속했다. 협약의 세부 실천 사항은 별도로 정하며, 구체적인 시행 방안은 실무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경영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식재산권 분쟁에 취약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

종합 2024.10.04

美 서브로보틱스-윙, 음식배달 제휴

▲서브로보틱스와 윙 에이비에이션의 새로운 파트너십은 자율 배달 범위의 확대를 약속한다. (사진=서브로보틱스, 윙 에이비에이션) 지상 보도 음식배달 로봇 서비스 업체 서브로보틱스와 드론 배달 업체 윙 에이비에이션이 집앞 배달을 위한 시범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라 향후 수개월 내 서브로보틱스의 서브 로봇이 주문품(음식)을 픽업해 몇 블록 떨어진 윙 드론의 오토 로더(AutoLoader)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최대 6마일(9.6km) 떨어진 고객에게 항공 배달하게 된다. 두 회사는 “지상 로봇에서 드론으로 이어지는 배달을 통해 상인은 시설이나 워크플로우를 변경하지 않고도 드론 배달을 활용할 수 있으며 보도 배달 로봇의 배달 영역을 크게 확장할 수 있다. 이..

코마츠아메리카, 테네시 물류센터에 스위스로그 자동화 솔루션 구축

▲스위스로그가 코마츠 아메리카 테네시 부품 유통 센터에 자사 싱큐 소프트웨어와 통합된 오토스토어 시스템을 통합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스위스로그) 창고 자동화 및 소프트웨어(SW) 공급업체인 스위스로그가 코마츠 아메리카의 테네시 주 소재 부품 물류 센터에 자사 싱큐(SynQ) SW와 통합된 오토스토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로보틱스247이 보도했다. 이는 코마츠 아메리카의 증가하는 옴니채널 유통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스위스로그에서 설계됐으며 스위스로그의 싱큐 SW로 최적화된 오토스토어 시스템으로 구축된다. 이 회사는 내년 1월까지 이 자동화 시스템이 가동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위스로그시스템, 중장비 부품 처리 스위스로그에 따르면 이 회사 자동화 시스템 제공은 혁신에..

영국 엠팩그룹, 로봇 자동화 및 컨베이어 업체 BCA 인수

영국 태드캐스터에 위치한 엠팩그룹(Mpac Group PLC)이 로봇 자동화 및 컨베이어 시스템 공급업체인 보스턴 컨베이어 앤 오토메이션(BCA·Boston Conveyor & Automation Inc.)을 인수했다고 오토메이티드웨어하우스가 보도했다. 두 회사는 거래의 재무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BCA는 지난 2017년 설립됐으며, 식품, 생명과학 및 일반 산업 부문에 자동화 기술을 제공해왔다. 매사추세츠주 뉴버리포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5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아담 홀랜드(Adam Holland) 엠팩 CEO는 “엠팩의 전략적 여정에서 BCA 인수는 중요한 이정표다. BCA는 재능 있는 직원을 중심으로 고품질 비즈니스를 해왔으며 이번 인수를 통해 북미에서 엠팩의 입지를 더욱 확장할..

美브리검여성병원, 인간 근육 모방한 소형 유영 로봇 개발

▲ 유영 로봇의 구조 미국 브리검여성병원과 스위스 아이프린트연구소(iPrint Institute) 연구팀이 운동 뉴런과 심근세포(CM, 심장에 존재하는 근육)를 활용해 인간의 근육 세포를 모방한 소형 유영 로봇을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1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무선으로 이 바이오하이브리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전문 학술지인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발표됐다.(논문 제목:Wirelessly steerable bioelectronic neuromuscular robots adapting neurocardiac junctions) 이번 연구 논문과 관련해, 콜로라도 볼더대 엔지니어인 니콜 슈는 사이언스 로보틱스에 동물 조직을 사용해 생체에서 영감을 받은 로봇을 만들기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