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0 21

카이스트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美 매스 로보틱스, 국내 로봇 스타트업 미국 진출 지원

▲ ‘2024 초격차 로봇 미국 보스턴 현지 프로그램’ 참가자 단체 사진 (사진=KAIST GCC) 한국과학기술원 글로벌기술사업화센터(KAIST GCC)는 미국 로봇 특화 전문 액셀러레이팅 기관인 매스 로보틱스(MassRobotics)와 함께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 로봇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현지 운영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보스턴 프로그램은 한국 로봇 기업이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글로벌 기술사업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로봇 분야에 특화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는 최초로 미국 내 주요 로봇 산업 관계자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다. KAIST GCC와 매스 로보틱스는 프로그램 공동 ..

종합 2024.10.10

한국기계연-독일 인공지능연구소, 다중 작업 AI로봇 개발한다

▲ 기계연 김봉기 부원장(왼쪽 네번째)과 연구진은 10월 9일(수) 독일 자뷔리켄 현지에서 독일 인공지능연구소(DFKI)와 로봇용 다중 작업지능 기술(RoGeTa) 개발 관련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협력 계획을 협의했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류석현)이 독일, 덴마크 연구기관들과 손을 잡고 AI로봇·산업 기계 자율화 분야의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계연은 유럽 내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국내 지능형 로봇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계연은 지난 9일 독일 자뷔리켄 현지에서 잘란트 대학(Universität Saarlandes) 캠퍼스에 위치한 독일 인공지능연구소(DFKI·German Research Center for Artificial Inte..

중국과학기술대학, 맥박 측정할 수 있는 소프트 로봇 손가락 개발

중국 안후이(安徽)성 허베이(河北)에 위치한 중국과학기술대(USTC) 연구팀이 사람의 맥박을 측정할 수 있는 소프트 로봇 손가락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학술 전문지인 ‘셀 리포츠 피지컬 사이언스’에 게재됐다.(논문 제목:Toward human-like touch sense via a bioinspired soft finger with self-decoupled bending and force sensing) 연구팀은 뛰어난 촉각 기능을 갖추고 있는 이 로봇 손가락을 활용하면, 의사들이 환자의 맥박을 측정하고, 비정상적인 혹을 확인하는 등 진료 검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상용화할 경우 의사들이 유방암 등 질병을 초기에 발견에 치료할 수 있으며, 불편하거나 침습적으로 보일수..

큐렉소, 인도 현지 법인 설립..."현지 시장 대응력 강화”

▲ 큐비스-조인트(사진=큐렉소)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대표 이재준)는 인도에 현지 법인을 설립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해 액티브 인공관절 수술로봇인 ‘큐비스-조인트’의 CDSCO(인도중앙약품표준관리청) 인허가를 획득해 인도 시장 대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CDSCO는 인도의 의약품 및 의료기기 규제를 담당하는 곳으로, 시장에서의 합법적인 유통을 보장하는 국가 규제 기관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의료기기 시장 중 하나인 인도 의료기기 시장은 연평균 약 16%씩 성장하며 2030년에는 500억 달러 규모로의 확대가 예상된다. 큐렉소는 인도 법인 설립을 통해 현지 판매 파트너 및 사용 병원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시스템 데모, 교육 및 임상 지원, 필드서비스 강화로 시장 ..

中 하얼빈, '스마트 로봇 아일랜드' 건설한다

중국 하얼빈(哈尔滨)가 로봇 기업 단지 건설에 돌입했다. 8일 중국 언론 헤이룽장르바오에 따르면 하얼빈신(哈尔滨新)구에서 '스마트 로봇 아일랜드(智能机器人岛)'가 착공했다. 하얼빈신구는 '원(One) 아일랜드 원 밸리' 슬로건 아래 특색 산업 단지 구축을 적극 추진해왔다. 여기서 원 아일랜드는 로봇 단지인 '스마트 로봇 아일랜드'를 의미한다. 스마트 로봇 아일랜드는 선하(深哈)산업단지 북측에 위치한다. 건설 프로젝트 규모 설계, 생태계 시스템, 주요 요소 및 건설 표준 등 차원에서 중국 선두급 단지 기준을 적용했다. 단지 조성의 목표는 새로운 질적 생산력을 강화하는 실전형 시범구다. 중국 내 일류 스마트 로봇 과학 기술 성과 상용화 시범구로서, 글로벌 선두 지능형 로봇 산업 발전 집적구로 키우겠다는 목표..

종합 2024.10.10

中 베이징 엔코스마트, '로봇 셰프' 본격 가동

중국 베이징(北京)시에서 처음으로 식당을 경영할 수 있는 정식 허가증을 받은 로봇 셰프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8일 중국 매체 공런르바오는 엔코스마트(EncoSmart, 享刻智能) 로봇 셰프 '라바(LAVA)'가 다양한 요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라바는 지난 달 12일 베이징시 하이뎬(海淀)구 시장감독관리국으로부터 베이징시 최초의 임바디드인텔리전스 로봇 식품 경영 허가증을 받았다. 이는 임바디드인텔리전스가 인공지능(AI) 영역에서 식음료 시장에 진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매체는 전했다. 라바는 시중에 나와있는 빵 굽기 로봇 및 국수 요리 로봇 등과 달리, 단일 기능 수행에 국한되지 않고 다중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새로운 메뉴를 끊임없이 자가 학습하고, 현장의 위험 요소도 판단해 보고할 수 있다. ..

데마틱, 래디얼 네덜란드 물류 센터 AMR 주문 수주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 기업 데마틱(Dematic)은 BTC 이커머스 주문 처리 전문 기업이자 비포스트그룹(bpostgroup) 자회사인 래디얼 유럽(Radial Europe)에 자사의 자율 이동 로봇(AMR) 솔루션 구축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새로 설치된 299대의 AMR은 네덜란드 흐로닝언에 위치한 물류 센터에서 팔레트와 토트를 이송 스테이션과 픽킹 스테이션으로 이동시킨다. 래디얼은 데마틱의 솔루션을 통해 창고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주문 처리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데마틱의 로봇 솔루션 전담부서의 글로벌 디렉터인 케빈 히스(Kevin Heath)는 “데마틱의 맞춤형 엔드투엔드 솔루션은 래디얼의 목표인 효율성 향상, 유연성 증대, 그리고 미래 확장성을 보장 및 지원함으로써 ..

호주 나비크, AMR용 자기 안내 센서 발표

▲호주 나비크의 MTS160 마그네틱 가이드 센서는 165 x 35 x 25mm 크기이며 CAN 버스 및 RS232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설정은 USB를 통한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된다. (사진=나비크) 창고형 로봇 내비게이션 시스템 제공업체인 호주 나비크가 최근 자율이동로봇(AMR)용 자기(磁氣·마그네틱) 안내 센서인 MTS160을 출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MTS160은 1도의 정밀도와 1mm 이내의 위치 정확도로 특허받은 각도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나비크는 탁월한 방위 및 위치 정확도를 제공해 AMR의 경로탐색(내비게이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나비크의 MTS160은 개당 495달러(약 66만원)에 구입할 수 있으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주..

美 아벤다-佛 EDAP, 전립선암 AI로봇 치료 제휴

▲프랑스 EDAP TMS는 2013년 초음파를 이용한 전립선암 치료용 로봇인 포컬원(Focal One)을 출시했다. 미국 아벤다는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환자별 3D종양지도를 제공한다. (사진=EDAP TMS) 미국 아벤다 헬스(Avenda Health)가 프랑스 EDAP TMS와 로봇 전립선 시술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2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두 회사는 아벤다의 '언폴드 AI(Unfold AI)'와 EDAP의 고강도집속초음파(HIFU) 시술용 ‘포컬 원’ 로봇 시스템을 함께 사용해 환자 맞춤형 전립선 암 치료를 위해 협력한다. 언폴드 AI는 미식품의약청(FDA)이 승인한 아벤다 헬스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다중 모드 AI 플랫폼이다. 캘리포니아주 컬버시티에 본사를 둔 아벤다는 자사 ..

아이지, DX 기반 스마트 라벨링 로봇 시스템 개발한다

▲ 스마트 라벨링 로봇 시스템(사진=아이지) 아이지(대표 김창일)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재편계획을 최종 승인받아 ‘스마트 라벨링 로봇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도입, 자동화 혁신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9월 30일 제44차 사업재편계획 심의위원회에서 아이지의 스마트 라벨링 로봇 시스템 신규 사업을 포함한 총 17개 기업의 사업재편계획을 최종 승인했다. 이로써 아이지는 기존 ‘스마트팩토리’ 관련 사업을 더욱 확장해 신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심의위원회에서 승인된 기업들은 로봇, 전기차, 2차 전지, 의료기기, IT 등 6개 주요 분야에서 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총 1830억원 규모의 투자가 계획되고 있으며, 577명의 신규 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