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中 씨테크-알파, GaN 기반 로봇 관절 모듈 공개

로봇신문사 2025. 5. 21. 15:22

 

중국 반도체 기업 씨테크-알파가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첨단 로봇 관절 모듈 기술을 선보였다.

 

20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 칩 제조업체 씨테크-알파(Ctech-alpha, 中科阿尔法)는 질화갈륨(GaN) 기반의 구동 방식이 적용된 로봇 관절 모듈을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모듈은 GaN 기반 HEMT(고전자이동도 트랜지스터, High Electron Mobility Transistor)를 활용하고 있으며, 기존의 실리콘 기반 MOSFET(Metal-Oxide-Semiconductor Field-Effect Transistor, MOS튜브) 방식과 비교해 더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과 낮은 발열 특성을 강점으로 한다.

 

특히 에너지 효율성과 방열 성능이 뛰어나, 휴머노이드 로봇이 장시간  작동하더라도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로봇의 내구성과 안정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실제로 최근 열린 휴머노이드 로봇 하프 마라톤 대회에서는 관절 과열, 성능 저하, 낙상, 동적 균형 부족, 배터리 교체 등 다양한 기술적 한계가 드러난 바 있어, 씨테크-알파의 신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 모듈에는 씨테크-알파의 무선 반도체 AI ASIC 임베디드 로봇 구동 시스템 제품군인 ‘GaN 어레이 구동 칩’이 탑재되어 있으며, 250Hz 고주파 신경 반사와 5ms의 풀링크 지연 시간을 통해 빠르고 정밀한 로봇 동작 제어가 가능하다.

 

고주파 신경 반사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도 로봇이 빠르게 반응할 수 있게 해 지연을 최소화하고, 부드럽고 연속적인 움직임을 실현한다.

 

또한, 고속 이동 시에도 안정성을 유지하며, 로봇의 연구·개발 및 훈련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물리 기반 로봇 동작 제어 모델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제휴=중국로봇망)

 

저작권자 © 로봇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