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 10

APEC 회원국 간 자율주행 및 친환경 미래차 발전방안 논의

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제2차 고위관리회의(SOM2) 계기, 제41차 APEC 자동차대화(Automotive Dialogue, 이하 AD)가 9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AD는 APEC 역내 회원국 정부와 자동차 산업계가 함께 참여하여 자동차 산업의 주요 정책 이슈와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공식 민관 협의체다. 1999년부터 시작된 이 협의체는 전동화, 자율주행, 통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APEC 내 자동차 분야의 대표적인 대화 창구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번 AD에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칠레 등 14개국 이상이 참석하며, 우리나라가 의장국인만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A..

종합 2025.05.09

고흥군, ‘실내 드론 체험 놀이터 조성 사업’ 추진

▲ 실내 드론 체험 놀이터 조성 사업 전경[사진=고흥군] 고흥군은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 키즈카페인 ‘실내 드론 체험 놀이터 조성 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실내 드론 체험 놀이터 조성 사업’은 고흥읍 일원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실내 놀이시설과 드론 체험프로그램 공간 등을 갖춘 복합 육아 지원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5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 면적 869㎡, 2층 규모의 건물을 신축 중이다. 1층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위한 놀이시설을 마련하고, 2층에는 드론 기초교육과 시뮬레이션 조정법을 익힌 후 직접 드론을 조정하며 장애물 피하기와 드론 축구 게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할 예정이다. 오는 8월 중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

드론 2025.05.09

美 자동차업계, 2024년 산업용 로봇 1만 3700대 신규 도입

▲ 미국 자동차 공장에 도입된 산업용 로봇[사진=화낙 아메리카]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지난해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만 3700대의 산업용 로봇을 새로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로봇연맹(IFR)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2024년 산업용 로봇 예비 통계(preliminary results)를 발표했다. IFR은 매년 하반기 전년도 산업용 로봇 도입 현황을 담은 보고서를 내놓는데, 정식 발표에 앞서 예비 통계를 공개한다. 이토 다카유키 국제로봇연맹 회장은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자동화가 잘 이루어진 자동차 산업을 보유한 국가 중 하나”라며, “공장 근로자 대비 로봇 비율이 일본, 독일과 함께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을 앞선 것으로 자동차 산업 현대화의 중요한 성과다. 다만, 자동차 이..

산업용로봇 2025.05.09

아이서티-포팩트, 바디캠 영상 실시간 암호화 기술 협약 체결

영상정보 데이터 보안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서티(대표 김영후)는 바디캠 전문 브랜드 포팩트(대표 강민식)와 손잡고 영상 보안 및 암호화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최근 영상 유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가운데 이번 협약은 촬영부터 저장·전송·관리까지 모든 단계에서 실시간 암호화를 구현함으로써, 산업 전반의 보안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이서티는 10년 이상 보안 기술을 축척해온 기업으로 촬영 즉시 암호화가 이뤄지는 전주기 영상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존처럼 영상 저장 후 암호화하는 방식과 달리 촬영-녹화-저장-전송-관리 전 과정에서 실시간 암호화가 적용돼 유출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핵심 기술은 국가정보원 KCMVP 인증을 받은 ..

드론 2025.05.09

경찰청, ‘자율순찰로봇 등’ 자치경찰 연구개발 사업 추진한다

▲ 실종아동 수색 및 범죄예방 사업 지원 플랫폼 개발(서울) 경찰청은 과학치안진흥센터와 협력하여 2025년도 자치경찰 연구개발 사업 2차 과제로, 동국대(주관 연구개발기관)가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등과 협력한 ‘인공지능(AI) 활용 실종아동 수색 및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사업 지원 플랫폼’, 전주대(주관 연구개발기관)가 전북 자치경찰위원회 등과 협력한 ‘순찰 로봇 및 영상 센서 활용한 안전관리체계 구축’ 사업을 선정했다. 자치경찰 수요 기반 문제해결 연구개발사업은 경찰청이 2022년부터 2027년까지 국비 107억 원을 들여 지역별 연구기관, 자치경찰위원회, 시ㆍ도 경찰청 등과 협력해 지역 특성에 따른 치안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과학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 중이..

KAIST 김재철 AI대학원, ‘AI 기술 설명회 2025’, 오는 16일 개최

KAIST는 김재철AI대학원(원장 정송)에서 오는 16 서울 코엑스에서 ‘KAIST 김재철AI대학원, AI 기술설명회 2025’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기술설명회는 KAIST가 연구 중인 핵심 원천 AI 기술을 산업계와 일반 대중에 소개함으로써 AI 기술의 확산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목표로 기획되었다. 선별된 기술은 멀티모달 AI, 로보틱스, 대규모 언어모델(LLM), 생성형 AI(이미지 및 비디오의 이해와 생성) 등 폭넓은 분야에 걸친 최신 연구 성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오전 세션에서는 김재철AI대학원 최윤재 교수, 서민준 교수, 그리고 (주)크라우드웍스 양수열 CTO 등 국내 AI 분야 전문가들이 의료 인공지능, 로보틱스, 기업 내 데이터 학습을 위한 비전-언어 모델 등 최신 기술 동향을 주제..

인공지능 2025.05.09

중국, 오는 8월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체육대회’ 개최한다

▲‘2025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체육대회'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다. [이미지=중국로봇망] 오는 8월, 중국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운동 능력을 겨루는 대규모 국제 스포츠 행사가 열린다. 중국 CCTV에 따르면, ‘2025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체육대회(世界人形机器人运动会)’가 오는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베이징 올림픽 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중국 CCTV, 베이징시 정부, 세계로봇협력기구(WRCO, World Robot Cooperation Organization), 아시아태평양 로봇월드컵 국제이사회 등이 공동 주최한다. 대회는 메인 경기와 부가 경기로 나뉘며 총 19개 종목이 진행될 예정이다. 메인 종목 중 11개는 인간의 전통적인 스포츠 종목을 바탕으로 구성된다. 여기에는 ..

종합 2025.05.09

씨드로닉스, 싱가포르 국방과학기술청과 무인수상정(USV) 공동 개발 나서

▲ 사진 왼쪽 부터 씨드로닉스 박별터 대표, 싱가포르 국방과학기술청 Ng Chad-Son 대표[사진=씨드로닉스] AI 선박 자율운항 솔루션 기업 씨드로닉스가 싱가포르 국방과학기술청(DSTA)과 무인수상정(USV)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복잡한 해양 환경에서 무인수상정의 운용 안전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씨드로닉스의 인공지능(AI) 기반 해양 상황 인식 및 자율 운항 기술을 고도화하고, 양국 기술진 간 인력 교류와 기술 협력을 통해 무인수상정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협약식은 아시아 최대 해양방산 전시회인 IMDEX 아시아 2025 현장에서 진행됐다. 싱가포르 국방과학기술청 응차드손(Ng Chad-Son) 대표는 “싱가포르 해군은 국방..

두산로보틱스, 1분기 영업손실 121억⋯ 전년 대비 75.8% 하락

▲ '두산로보틱스'의 1분기 실적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 제품군 (사진=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의 1분기 실적이 지난 해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로보틱스가 8일 발표한 1분기 실적 공시에 따르면,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5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51.5% 줄어든 수치다. 영업손실은 121억원에 달한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75.8% 감소한 수치다.두산로보틱스는 해당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글로벌 고금리 상황 지속, 미국발 관세 우려에 따른 불확실성, 글로벌 제조 경기 둔화 등의 외부 요인을 꼽았다. 두산로보틱스는 ‘기술력 확보’를 통해 현 상황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2~3년간 AI 중심의 기술 혁신을 통해 인간형..

산업용로봇 2025.05.09

벨기에 '픽잇', 3D 로봇 비전 솔루션인 ‘픽잇 3.5’ 발표

벨기에의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 '픽잇(Pickit)'이 3D 로봇 비전 솔루션의 최신 버전인 ‘픽잇 3.5’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버전은 기존 2세대 고화질 3D 비전 카메라 제품군에 여섯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 더욱 향상된 성능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픽잇 측에 따르면, 3D 로봇 비전 시장은 유연성, 효율성,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로봇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픽잇은 상자 픽킹(bin picking), 디팔레타이징, 조립, 표면 처리 등 다양한 자동화 공정에서 뛰어난 적응성과 성능을 발휘하는 선도적인 3D 로봇 비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새롭게 공개된 픽잇 3.5는 작고 반사되거나 투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