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매터넷, 미국 드론업계 첫 ‘허브-앤-스포크’ 배송망 기반 서비스

로봇신문사 2020. 7. 22. 11:19
 
 
▲매터넷은 자사 ‘M2’ 드론(사진) 시스템을 가지고 노스캐롤라이나 웨이크 포레스트 침례 건강 병원 캠퍼스 내에 미국 드론업계 최초로 ‘허브-앤-스포크’ 모델 기반의 병원 배달망을 구현했다. (사진=매터넷)

매터넷(Matternet)이 미국 드론 배송 업계 최초로 ‘허브-앤-스포크 (Hub and Spoke)’ 배송망 모델에 기반한 병원 의약품 전달시스템을 구축해 배송에 들어갔다.

 

‘SUAS’는 15일(현지시각) 매터넷이 자사 ‘M2’ 드론 시스템으로 웨이크 포레스트 밥티스트 헬스(Wake Forest Baptist Health·웨이크 포레스트 침례교 건강)병원 내에서 이같은 새로운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 병원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턴-살렘 시에 위치한 미국에서 손꼽히는 우수한 학술·의료 중심병원이며, 428에이커(1.73k㎡) 면적에 198개 건물을 두고 있으며 근무하는 직원만도 1만3440명 이상에 이른다. 코로나19 테스트 병원이기도 하다.

 

매터넷은 UPS 플라이트 포워드(UPS Flight Forward·UPSFF)와 협력해 이 병원내 배송 서비스를 위한 이른바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라우팅 모델을 구성했다. 이는 허브(공항 또는 기지)를 중심으로 자전거 바퀴살(spoke)처럼 운송루트를 퍼져나가게 구성하는 배송 모델이다.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채택한 여객 운송 모델이기도 하다.

 

매터넷은 이 네트워크를 따라 자사 M2에 개인보호장비(PPE)는 물론 시간과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과 공급품을 실어 코로나19 치료진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 날 매터넷과 UPSFF는 웨이크 포레스트 침례교 건강 병원의 한 장소에서 다른 두 곳의 병원이 있는 곳까지 2개의 노선에 병원내 의료품 배송 드론을 운영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드론 배송 산업계 최초의 ‘허브 앤 스포크’ 운영 모델로 꼽힌다.

 

첫 번째 루트로는 일정에 따른 전문 주입 의약 배송품을 운송한다. 이 약들은 환자 맞춤형, 고비용에다 짧은 유통기한으로 인해 드론을 이용해 몇 분 안에 신속히 배달해야 한다. 두 번째 루트로는 의료진용 수술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PPE)의 주문형 물자를 코로나19와 싸우는 의료진에게 배송한다.

 

콘래드 에메리히 웨이크 포레스트 침례교 건강 병원 최고 공급망 책임자는 “공급망 경로의 효율성 증가는 환자와 그 가족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우리의 iQ 헬스 테크 랩을 통해 UPSFF와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드론 배달로 이를 실현할 새로운 문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안드레아스 랍토포울루스 매터넷 최고경영자(CEO)는 “이제 병원으로서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 의약품, 그리고 시간에 민감한 실험실 샘플을 신속히 운반해 줄 신뢰성 있고 예측 가능하며 효율적인 방법을 갖추는 게 중요해졌다”며 “UPS FF와의 파트너십을 다른 미국 병원으로 확대하고, 웨이크 포레스트 침례건강 병원과 일하면서 이들의 수술전환과 환자 진료 등에 도움될 드론 물류 네트워크를 구현하게 돼 감격스럽다”고 덧붙였다.

 

매터넷은 지난 2018년 8월부터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두 회사는 UPSFF와 협력해 지난해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웨이크메드의 메인 병원과 이 병원 레일리 캠퍼스를 대상으로 상용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2200여 건(4400회 비행)의 실험실 샘플 운송이 이뤄졌다.

 

웨이크메드 병원에 이은 웨이크 포레스트 침례교 건강 병원 내 신규 드론 배송 서비스는 노스캐롤라이나 교통국이 참여하고 있는 미연방항공청(FAA) 통합 파일럿 프로그램(IPP)의 일환이다.

 

매터넷은 UPSFF가 플로리다 주 은퇴자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처방약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서비스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노인들이 집에서 약을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한다.

 

매터넷은 올해 초 새로운 매터넷 스테이션과 의료용품 배송 및 수취를 위한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안전한 병원 캠퍼스용 드론 포털을 공개했다. 이 드론 스테이션은 병원과 그들의 공급 파트너들에게 자동화된 드론 배송을 그들의 실험실 및 약국 운영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병원들은 이제 안전하고, 매우 빠르고, 예측 가능한 항공 운송을 통해 혈액 진단, 병리학 검체 및 의약품을 그들의 시설과 의료품 공급 파트너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