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中 퉁지대 부속병원-시노베이션, 뇌출혈 진단 및 치료 로봇 개발

로봇신문사 2024. 7. 15. 09:37

 

 

 

▲뇌출혈 진단 및 치료 로봇 발표회

 

중국 상하이의 대학과 병원이 협력해 뇌출혈 환자를 위한 수술 로봇을 개발했다.

 

지난 11일 중국 언론 신민완바오에 따르면 퉁지(同济)대학부속 상하이시 제4인민병원 신경외과와 시노베이션(Sinovation, 华科精准)이 상하이에서 로봇 뇌출혈 진단 및 치료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회에서 상하이시 제4인민병원 신경외과의 장즈원(张志文) 주임 교수가 로봇 뇌출혈 자동 수술 접근 소프트웨어(모듈) 로봇의 3D 구조광 등록 기술에 대해 시연했다.

 

의료진은 3D 구조광(Structured Light) 로봇 뇌출혈 수술 치료 영역에서 최신 성과를 내놓고, 뇌출혈 수술 효과를 한층 높였다고 설명했다.

 

의료진은 이날 뇌출혈 수술을 위한 3D 구조광 신속 등록 및 자동 경로 설계 모듈의 장점과 응용 분야도 소개했다. 3D 구조광 기술이 빠르고 집중적인 스캐닝을 통해 얼굴을 인식하고, 스캔 정보를 CT/MRI와 통합해 목표 탐색 및 위치 지정을 할 수 있다. 자동 경로 설계 모듈이 의사가 빠른 수술 방식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솔루션을 적용하면 가장 적합한 수술 위치와 접근 방식을 찾아 수술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자동 경로 설계 모듈을 통해, 정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환자의 CT 혹은 MRI 영상 데이터에 기반해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수술 경로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중요한 신경 및 혈관 구조를 피해 수술 위험을 줄인다.

 

개인 맞춤화 기능도 있다. 환자의 조건에 맞춰 수술 경로를 계획하고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인다. 수술 전 준비 시간도 줄어 효율성이 높아진다.

 

3D 구조광 기술이 고해상도 3D 이미지를 빠르게 생성해 수술 부위의 상세한 3D 뷰를 제공한다. 의사는 출혈 위치와 주변 구조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뇌 조직 손상을 줄이면서 수술 후 회복 속도를 높인다.

 

장 교수는 "뇌출혈 수술을 위한 자동 경로 설계 모듈과 로봇의 3D 구조광 신속 측위 기술이 결합돼 뇌출혈 수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이 향상되고 수술 시간이 단축됐다"고 전했다.

 

Erika Yoo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