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로봇학회 '2022년도 정기총회' 성료

로봇신문사 2022. 12. 5. 17:20

 

▲지난 2일 오후 서울 파크루안 역삼점에서 열린 한국로봇학회 2022년도 정기총회 모습

 

한국로봇학회 2022년도 정기총회가 지난 2일 오후 서울 파크루안 역삼점에서 열렸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조혜경 회장을 비롯해 코가로보틱스 서일홍 대표, KAIST 권인소 교수, KIST 오상록 단장, 성균관대 최혁렬 교수, 건국대 강철구 교수, ETRI 조영조 박사 등 전임 회장과 차기 회장인 JAIST(호쿠리쿠 선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 정낙영 교수, 차기 수석부회장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현택 박사, 감사인 부산대 이민철 교수 등 정회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조혜경 회장이 정기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3년도 차기 로봇학회장으로 현 수석부회장인 JAIST 정낙영 교수를 신임 회장으로 선출했다. 신임 정낙영 교수는 1965년생으로 한양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기계설계학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3년부터 일본 JAIST 정보기술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08~2011 한국로봇학회 국제협력이사를 거쳐 2020년부터 기획ㆍ국제협력 부회장을 맡아왔다. 2012년부터 일본지부 회장을 맡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제16회 UR 공동조직위원장을 역임했다.

 

▲차기 로봇학회장으로 선출된 JAIST 정낙영 교수가 신임 회장으로서의 포부를 이야기 하고 있다.

▲차기 로봇학회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현택 박사가 감사 인사말을 하고 있다.

 

또한 총회에서는 신임 수석부회장으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현택 박사를 선임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2년 학회상 수여식도 거행되었다. KAIST 권인소 교수가 독창적인 연구성과와 탁월한 저술활동을 통해 국내외 로봇 기술 및 관련 학문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학술상, 코가로보틱스 서일홍 대표가 자율주행 기술과 서빙로봇의 제품화를 통하여 로봇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기술상을 받았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학술상을 수상한 KAIST 권인소 교수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기술상을 수상한 코가로보틱스 서일홍 대표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진과학자상에는 아주대 고제성, 성균관대 휴고 로드리그 교수, 서울대 이동준 교수가 유비쿼터스로봇 국제학술대회(UR) 편집위원장(EIC)으로 학회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공로상, 연세대 신동준 교수가 하지마비 장애인용 FES 자전거 개발 및 착용형 로봇 기술 개발을 주도하여 ART 분야에 기여해 학보ART상의 영광을 안았다. KAIST 경기욱 교수는 햅틱 및 소프트 센서 분야의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오준호 학술상을 수상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신진과학자상을 수상한 아주대 고제성 교수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신진과학자상을 수상한 성균관대 휴고 로드리그 교수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공로상을 수상한 서울대 이동준 교수에게 공로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학보ART상을 수상한 연세대 신동준 교수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2022 한국로봇학회 오준호 학술상을 수상한 KAIST 경기욱 교수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핑크랩 민형기 대표가 2022년도 인공지능 및 로보틱스 여름학교의 책임강사로서 열정적인 교육을 통해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이준석 전 로봇 PD가 R&D 기획 및 정책 수립을 통해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힘써준 공로로, 한양대 최영진 교수가 2022년도 제17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장으로서 학회 운영에 기여한 공로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현택 박사가 2022년도 제19회 유비쿼터스 로봇 국제학술대회 (UR 2022) 조직위원장으로서 학회 운영에 기여한 공로로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으로부터 각각 감사패를 받았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핑크랩 민형기 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현택 박사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혜경 한국로봇학회장(사진 오른쪽)이 한양대 최영진 교수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