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양대 히어로즈 팀, '로보컵 2024' 휴머노이드 어덜트 사이즈 3위

로봇신문사 2024. 7. 22. 16:31

 

 

 

▲21일 열린 한양대 히어로즈 팀과 중국 칭화대 헤파이스토스 팀과의 3, 4위전 경기 모습.

 

지난 7월 15일부터 21일까지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테크돔에서 열린 '로보컵 2024'에서 한양대와 에이로봇의 연합으로 구성된 히어로즈(HERoEHS:Hanyang Erica Robot Engineering for Human Society. 지도교수 한재권) 팀이 휴머노이드 어덜트 사이즈 리그에서 3위를 차지했다. 어덜트 사이즈란 로봇의 크기가 일반 성인 크기인 100cm~200cm인 로봇을 말한다.

 

21일 열린 3, 4위전에서 한양대와 에이로봇 연합 히어로즈 팀은 중국 최고의 강팀인 칭화대 헤파이스토스(Hephaestus.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 12신 중 하나로 불, 대장장이 일, 수공예를 담당하는 신) 팀을 맞아 5:1로 크게 승리하면서 소중한 3위를 차지했다.

 

 

 

▲한양대 히어로즈 팀이 휴머노이드 어덜트 사이즈 리그 3위를 차지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날 열린 4강전에서 전통의 강호 미국 UCLA 로멜라(RoMeLa: Robotics & Mechanisms Laboratory. 지도교수 데니스 홍)팀의 아르테미스 로봇과 맞붙은 히어로즈 팀의 앨리스 로봇(3세대)은 후반 2:2로 동점까지 따라 붙었으나 경기 막판 3골을 연속으로 허용하면서 2:5로 분패했다.

 

21일 열린 결승 경기에서는 미국 UCLA 로멜라 팀과 독일 본대학 님브로(NimbRo) 팀이 맞붙어 로멜라팀이 승리해 '로보컵 2024' 휴머노이드 어덜트 사이즈 리그 우승을 차지하면서 로보컵 전통 강호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한편, 한양대 히어로즈 팀은 휴머노이드 테크니컬 챌린지 부분에서는 종합 1위 차지했다. 2위는 독일 팀과 중국 팀이 공동으로 수상했다. 테크니컬 챌린지란 휴머노이드 로봇이 축구 경기에서 필요한 기술적 역량과 완성도를 5가지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 시상하는 종목이다. 5가지 항목은 △공을 높이 차서 골 넣기 △코너킥을 발리 슛 으로 골넣기 △로봇에 충격을 줬을 때 넘어지지 않고 균형잡기

 

△로봇이 높은 단 위에 올라갔다 내려오기 △여러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도착하기 등이다.

 

 

 

▲로보컵 휴머노이드 리그 참가 팀이 경기 후 전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