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하이젠알앤엠, '2024 로보테크쇼'에 로봇용 액추에이터 선봬

로봇신문사 2024. 6. 11. 11:46

 

 

 

▲ 로봇용 중공형 액추에이터

 

하이젠알앤엠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로보테크쇼'에 로봇용 액추에이터 등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하이젠알앤엠은 로보테크 쇼에 서보 모터 및 모빌리티 구동 모듈 등 신제품과 함께, AMR(Autonomous Mobile Robot), RPS(Robotic Production System), MM(Mobile Manipulator), 협동로봇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로봇용 액추에이터 전문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이젠은 1963년 LG전자 모터사업부로 출범하여 현재까지 약 60년 동안 축적한 액추에이터 전문 기업이다. 사업초기에 석유화학, 공작기계 등 산업용 모터(범용 모터)를 설계 및 제작하면서 쌓은 모터 기술을 활용해 협동로봇, 물류로봇 등에 쓰이는 서보 모터, 감속기 등 액추에이터 구성 부품들을 자체 개발했다. 또한, 액추에이터 구동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개발하는 등 액추에이터 분야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모두 확보했다.

 

하이젠알앤엠은 각 부품 단위에 대해서만 전문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로봇 부품사들과 달리 협동로봇, 물류로봇, 휴머노이드 등 다양한 형태의 로봇들이 수많은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액추에이터 엔지니어링, 이른바 '스마트 액추에이터 솔루션'을 제공하여 로봇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스마트 액추에이터 솔루션은 각 부품들이 연계되어 구동하는 액추에이터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이다. 각 부품과 전체적인 구동 시스템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하이젠알앤엠은 정밀한 컨트롤이 필요한 우주발사체 연료분사 펌프용 액추에이터 개발에도 성공해 국내 우주발사체 기업에게 공급하기도 했다.

 

오랜 업력과 기술 노하우 덕분에 하이젠알앤엠은 국내 로봇 메이커사들과 기술개발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총 39건의 국책과제를 수행하는 등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실제로 국내 대기업과 국내 대표 로봇 제조사에 액추에이터를 공급 중이다. 공급 중인 액추에이터는 협동로봇, 물류로봇 등에 적용되고 있다.

 

박경일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