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9 19

美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 관리 소프트웨어 '오빗' 발표

美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새로운 로봇 군(群) 관리 소프트웨어(robot fleet management software)인 ‘오빗(Orbit)’을 발표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오빗이 스팟(Spot) 로봇의 향상된 기능과 함께, AI를 활용해 로봇 작동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 시설물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며, 데이터 분석을 위한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스팟을 시작으로 완전히 새로운 로봇 군(群)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 생태계를 통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용자는 시설의 지도 도면을 작성하고, 지도를 오빗 포털에 가져온다. 소프트웨어는 로봇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시설 도면 위에 오버레이 형태로 보여주고, 사용자에게 현재 로봇 위치, 임무 및 검사 경고 내용을 보..

카테고리 없음 2024.02.19

네덜란드 AMOLF, 센서 없이도 익은 과일 수확하는 소프트 그리퍼 개발

▲ 소프트 로봇 그리퍼를 이용해 익은 토마토를 딴다(사진=AMOLF) 센서 없이도 과일이 충분히 익었는지를 판단하고, 수확도 할 수 있는 소프트 로봇 그리퍼가 개발됐다. 네덜란드 과학연구소 AMOLF 산하 소프트 로봇연구 그룹(Soft Robotic Matter Group)은 센서를 내장하지 않고도 주변 환경과 소프트 로봇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테크엑스플로어가 지난 13일 보도했다. 이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 그리퍼는 자동 수확 과정에서 과일이 제대로 익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로봇 손가락에 센서를 내장할 필요가 없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성과를 학술 전문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발표했다.(논문 제목:A retrofit sensing strategy for s..

KAIST, 곤충 시각 지능 모사 '지능형 동작인식 소자' 개발

▲ 곤충의 생물학적 시신경계에서 기인한 기본 동작 인식 과정 KAIST 신소재공학과 김경민 교수 연구팀이 다양한 멤리스터 소자를 융합해 곤충의 시신경에서의 시각 지능을 모사하는 지능형 동작인식 소자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멤리스터(Memristor)는 메모리(Memory)와 저항(Resistor)의 합성어로, 입력 신호에 따라 소자의 저항 상태가 변하는 전자소자를 의미한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비전 시스템은 이미지 인식, 객체 탐지 및 동작 분석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서 AI를 활용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비전 시스템은 이미지 센서에서 수신된 신호를 복잡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물체와 그 동작을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방식은 상당한 양의..

美 카본 로보틱스, 트랙 방식 레이저 제초기 3월 출시

▲카본 로보틱스의 새로운 트랙 레이저 제초기(Track LaserWeeder)는 토양을 누르는 압력을 분산시켜 부드러운 토양에서도 더 쉽게 헤집고 다닐 수 있게 해 준다. (사진=카본 로보틱스)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카본 로보틱스가 월드애그 엑스포(World Ag Expo)에서 농업용 제초기인 트랙 레이저 위더(Track LaserWeeder)를 발표했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지난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새로운 제초 장비는 이 회사의 기존 ‘레이저 위더’에 사용된 바퀴를 트랙(궤도)으로 바꾼 확장버전이다. 카본 로보틱스는 이 장비가 부드러운 토양과 진흙투성이의 들판에서 레이저 위더의 무게를 더 잘 옮기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장비에 바퀴 대신 트랙이 장착된 이 기계는 6.5psi의 접지 압력만 ..

산업부, 차세대 첨단로봇 기술개발에 523억원 투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 신규 과제 지원을위해 작년 125억 원 대비 4배 이상 확대된 역대 최대규모인 523억 원을 투자한다.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은 지난 12월 발표한 '첨단로봇산업 비전과 전략'의 후속조치로 신규 정책수요 반영, 연구개발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3차례에 걸쳐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제조로봇, 서비스로봇, 로봇부품 등 총 166억 원 규모 17개 신규 과제를 지원하는 1차 공고는 2월 19일부터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한 달간 진행된다. 제조로봇 분야에서는 인간과 협업하여 복잡한 조립작업을 빠르게 학습하여자 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봇 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자동차부품, 기계, 방산 등 14개 제조업을 대상으로 현장에 쉽게 적용·확산 가능한 첨단로..

정책 2024.02.19

큐렉소, 세계 최대 정형외과학회 'AAOS 2024' 참가

▲ 큐렉소 관계자가 부스를 방문한 정형외과학회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큐비스-조인트(미국 제품명 : TMAX)’ 시스템을 활용한 데모 시현 및 주요 기능 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큐렉소)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대표 이재준)는 지난 2월 12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Moscone Center)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정형외과학회 'AAOS 2024'에 관계사인 씽크 서지컬(Think Surgical Inc., TSI)과 함께 참가했다고 19일 밝혔다. 큐렉소는 2023년에 개최된 AAOS에서 큐비스-조인트를 TMAX라는 제품명으로 첫 공개하였으며 올해도 AAOS에 참가한 정형외과 의료진, 글로벌 인공관절 기업 관계자를 비롯하여 다수의 정형외과 관계자들에게 차세대 액티브 ..

中 증권사, '휴머노이드 로봇' 긍정적으로 평가

중국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성장세를 기대하는 투자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14일 중국 언론 차이화왕은 올해 중국 투자업계가 투자 전략을 수립하면서 휴머노이드 로봇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화타이(HUATAI, 华泰)증권은 "2024년은 테슬라의 옵티머스 양산을 앞둔 중요한 시기"라며 "핵심 기술에 관한 돌파구가 마련되면서 산업 사슬에서 긍정적인 신호가 확인되고 있으며, '임바디드 AI(Embodied AI)'가 가속화하면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임바디드 AI는 신체를 가진 AI를 의미한다. 기존 AI의 단점을 극복하면서 물리적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AI 기술인 만큼 로봇과 결합해 폭발적 시너지를 낼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화촹(HUACHUANG)증권도 최근 연구 보..

美 씽크 서지컬, 수술 로봇 분야 잇단 제휴

▲씽크서지컬의 휴대용 정형외과 수술 로봇인 T미니(TMINI)의 마케팅 이미지. (사진=씽크 서지컬) 미국 의료용 수술로봇 업체인 씽크서지컬이 여러 수술 로봇업체와 잇단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매스디바이스가 지난 1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씽크 서지컬은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TKA)을 위한 수술 로봇과 임플란트를 둘러싼 두 가지 새로운 협업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연달아 맥스 오쏘페딕스(Maxx Orthopedics) 및 비-원 오쏘코프(b-ONE Ortho Corp.)와 새로운 협업 계약을 맺었다. 이 같은 거래는 이 회사가 같은 분야의 월더머 링크(Waldemar Link)와 파트너십을 발표한 지 불과 며칠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씽크 서지컬은 맥스와의 협력을 통해 맥스의 임플란트를 자사 T미..

마로솔, '2024 건물유지관리산업전' 참가

▲ 마로솔이 'FMX 2024'에서 선보이는 가우시움 청소로봇 4종. 토탈 로봇 솔루션 기업 마로솔(대표 김민교)이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건물유지관리산업전(FMX 2024)'에 참가, 시설물 관리에 필요한 청소로봇과 솔루션을 선보인다. 마로솔은 시설물 청결 유지와 작업장근로자들의 건강을 위한 청소로봇과 솔루션을 이번 건물유지 산업전에서 소개하며 건물관리사업에 로봇 자동화의 필요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마로솔이 이번 'FMX 2024'에서 소개할 제품은 청소로봇 전문 기업 가우시움의 청소로봇 4종이다. 소프트뱅크로보틱스의 관계사인 가우시움은 전세계 청소로봇 점유율 85%를 점유하고 있으며, 마로솔은 소프트뱅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가우시움의 한국 유통 총판을 ..

'식품로봇 연구지원센터', 2026년까지 설립한다

오는 2026년까지 식품로봇 연구지원센터가 설립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4년∼2026년까지 3개년동안 식품로봇, 식물성대체식품, 식품업사이클링 3개 분야에 개소당 105억원 규모의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구축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는 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장비를 갖추고 푸드테크 기업의 시제품 개발·기술 실증 등을 지원하는 종합시설로, 농식품부는 푸드테크 10대 핵심기술 분야 중 지자체 수요조사와 업계 의견수렴 결과 등을 바탕으로 식물성대체식품, 식품로봇, 식품업사이클링 3개 분야 연구지원센터를 우선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식품로봇 연구지원센터에는 식품·외식 분야의 특성을 반영한 온습도 조건 등의 주방 환경을 조성하여 식품로봇 실증연구를 지원하며, 식품업사이클링 ..

정책 2024.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