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印 Ati모터스, 세르파 AMR 2종 공개

로봇신문사 2025. 3. 31. 11:45

 

▲인도 Ati 모터스의 셰르파 터그는 실내외에서 모두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진=Ati 모터스)

 

인도 뱅갈루루에 본사를 둔 Ati 모터스가 지난 17~20일 시카고에서 열린 프로맷(ProMAT)에서 자재 취급 프로세스를 변혁할 주목할 만한 자율이동로봇(AMR) 2종을 소개했다고 오토메이티드웨어하우스가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회사는 이번 전시에서 ‘셰르파 리프터’와 ‘셰르파 XT 라이트’를 통해 어떻게 비용 효율적인 창고 운영 간소화와 생산성 향상 기회를 제공하는지 보여주었다.

 

Ati 모터스는 “셰르파 리프터와 셰르파 XT 라이트는 창고 자동화의 미래를 나타내며 제조 시설과 유통 센터에 탁월한 효율성, 유연성 및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2017년에 설립된 Ati 모터스는 인공지능(AI)을 갖춘 이동 로봇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자율 주행 자동차에서 영감을 얻어 제조 시설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Ati의 제품군에는 견인차, 빈 이동 차량, 팔레트 이동차량, 리프팅 플랫폼이 포함된다. 이 회사는 3D 내비게이션과 실외 작동 기능을 갖춘 주력 제품인 셰르파 터그는 50여 공장에서 50만km 이상을 주행했다고 했다. Ati는 자동차, 가전제품, 항공우주 및 전자 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지원한다.

 

올해 1월 Ati 모터스는 시리즈 B 투자행사에서 2000만 달러(약 294억원)를 투자받아 지금까지 총 투자액이 3700만 달러(약 544억원)에 이른다. 미국, 인도 및 동남아시아에서 입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셰르파 리프터, 좁은 공간에서 동력 공급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인도 Ati 모터스의 셰르파 리프터는 자연스런 경로탐색으로 팔레트를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진= Ati 모터스)

 

Ati 모터스는 셰르파 리프터를 “팔레트, 트롤리, 랙 및 매거진을 쉽게 운반하도록 설계된 고급 AMR”이라고 설명했다. 이 로봇의 사용자 맞춤형 설계는 터널링, 리프팅 및 롤러탑 애플리케이션과 호환된다.

 

이 회사는 셰르파 리프터가 “듀얼 3D 라이더 기반의 자연스런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갖춘 세계 최초의 리프터로서 정확한 움직임과 장애물 회피를 보장한다”고 주장했다.

 

셰르파 리프터의 크기는 1200 x 800 x 275mm이고 무게는 약 350kg이며 최대 속도는 초속 1.5m다. 리프팅 용량은 1000kg이고 리프팅 스트로크는 100mm이다.

 

양방향 이동 기능을 통해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오래 지속되는 48V 니코망(NMC) 리튬 이온 배터리는 2시간 충전으로 9시간 동안 차량을 가동한다.

 

◆Ati 모터스, 원활한 작동을 위한 XT 라이트 설계

 

프로맷에서 전시된 또 다른 제품은 최대 1400kg의 트롤리 탑재물을 이동하도록 설계된 자율 주행 전기 견인차인 셰르파 XT 라이트다.

 

Ati 모터스는 사용자가 이 AMR을 기존 워크플로우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셰 르파 XT 라이트는 자동 차량 연계 해제(un-hitch) 기능과 장애물 회피 기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원활한 작동을 보장한다.

 

Ati는 셰르파 XT 라이트가 최대속도 초속 1.5m, 지상고 100mm, 컴팩트한 1395 x 640 x 1096mm 크기로서 실내외 모두에서 효율적 성능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교체형 48V NMC 리튬 이온 배터리는 8시간 작동 시간을 제공해 여러 교대 근무에 걸쳐 장시간 작동한다. Ati는 셰르파 XT 라이트가 경사로에서 작동하고 황혼 및 어두운 모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Ati 모터스는 셰르파 리프터와 셰르파 XT 라이트 모두 자재 취급 부문에서 차별화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이 제품은 인더스트리 4.0에 적합하며 제조정보시스템(MIS) 및 창고관리시스템(WMS)과 통합할 수 있다.

 

Ati는 셰르파 AMR가 자연스런 탐색 기능을 갖추고 있어 구현 중 인프라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적응형 조명 시스템 덕분에 다양한 저조도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으며 로봇이 최고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무선업데이트(OTA)를 한다고 밝혔다.

 

또한 Ati 모터스는 두 AMR의 포괄적인 제어 및 최적화를 위해 자사의 군(群)관리자(Fleet Manager)를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교통 관리, 분석, 일정 및 진단 기능을 제공한다. Ati에 따르면 이는 복잡한 창고와 제조 환경에서 여러 로봇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이재구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