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스위스 어센토, 2륜 자율보안 로봇 ‘가드 2.0’ 출시

로봇신문사 2024. 11. 18. 15:50

 

▲자율 안전 로봇 어센토 가드 2.0의 작동 모습. 어떤 지형지물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1회 충전에 8시간 작동한다. (사진=어센토)

 

스위스 어센토 로보틱스가 2륜식 최신 자율보안 로봇인 어센토 가드 2.0을 내놓고 대규모 시설 보안 임무에 투입할 준비를 마쳤다고 더로봇리포트가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어센토는 이 새로운 플랫폼 개선 사항에 이전 모델보다 3배 더 밝은 카메라와 스포트라이트를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새로운 카메라는 어센토 1세대보다 더 나은 야간 가시성을 제공한다. 어센토 2.0에 탑재된 카메라는 전세대보다 앞쪽에서 2배, 측면과 뒤쪽에서 5배 더 먼 거리에 있는 사람까지 감지할 수 있다.

 

어센토 로보틱스는 해상도가 160% 더 높은 새로운 열 카메라를 이용해 더 정밀한 모니터링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크런치베이스에 따르면 취리히에 본사를 둔 이 스타트업은 설립 이후 총 480만달러(약 67억원)를 투자받았다.

 

◆초기 고객이 어센토를 승인

 

어센토는 자사가 로봇과 인공지능(AI)으로 자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해 9월 1세대 어센토 가드를 출시했다. 이 로봇은 온로드 및 오프로드 작업을 위해 설계됐으며 광범위한 지형을 횡단할 수 있다. 가드는 자체 균형을 잡고 장애물에 걸려 넘어지면 자체적으로 복구할 수 있다.

 

스위스 최고 보안 회사이자 초기 어센토 고객인 스위스 시큐리타스 그룹의 그룹 매니저인 알렉산더 그렛은 “우리는 1년 이상 어센토 가드를 사용해 현장에서 주차 및 야간 보안을 관리해 왔다. 또한 제조 및 물류 분야의 고객을 위해 여러 어센토 가드 2.0 장치를 공개했다. 올해 어센토 가드 설치 대수를 3배로 늘렸고, 초기 시범 운영에서 더 진전을 보인 후 이제 보안 운영에 완전히 통합시켰다. 이것은 고객에게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보안 솔루션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흥미로운 진전이다. 어센토 팀이 개선하는 속도가 놀랍고 이 획기적 기술에 참여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메틀러 톨레도의 안전 및 보안 책임자인 세베린 데브루너도 이 로봇에 대한 승인을 표명했다.

 

그는 “처음에는 야외 야간 순찰을 돕기 위해 어센토 가드를 배치했지만 이 로봇이 제공하는 완전한 투명성을 위해 계속 사용하고 있다. 매일 아침 어떤 차가 밤새 불법 주차됐는지 어떤 조명이 켜져 있는지, 울타리 선 안에서 사람들이 돌아다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된 측면 카메라는 특히 경계 제어를 위한 모니터링이 크게 개선됐다”고 말했다.

 

◆ 어센토 가드 2.0, 최대 8시간 작동

 

어센토 가드 2.0은 경계선을 모니터링해 울타리의 구멍, 침입자, 사다리 침입, 문 열림 같은 이상을 감지한다. 이 회사는 AI와 카메라 기술을 사용해 업데이트된 로봇이 넓은 지역을 효율적으로 감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가드 2.0은 배터리가 더 크고 최대 8시간 동안 작동할 수 있어 로봇이 중단없이 전체 보안 교대 근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충전은 4:1 충전 비율(80%는 작동시간, 20%는 충전시간)로 수행돼 로봇이 빠르게 재충전하고 다시 밖으로 나가 순찰할 수 있도록 했다.

 

어센토는 또한 “어센토 가드 2.0은 장비의 시각 검사를 자동화해 잠재적인 오작동이나 불규칙성을 식별할 수 있다. 통합 열 카메라는 과열을 감지해 조기 유지 관리를 가능케 하고 장비 고장을 방지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또 홍수와 폭풍 피해를 감지해 잠재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드 2.0은 방문객 안내, 또는 계획되거나 계획되지 않은 이벤트 중 특정 구역 모니터링과 같은 다양한 업무용으로 필요에 따라 배치할 수 있다. 이렇게 배치된 가드 2.0은 원격으로 제어 및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어센토 웹 앱을 통해 독립적으로 작동하거나 기존 비디오 관리 시스템 및 시설 관리 소프트웨어와 통합할 수 있다.

 

어센토는 젊은 회사이지만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3개월 동안 어센토는 로봇 군(群)을 2배로 늘렸으며 올연말까지 전년 대비 5배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회사는 로봇이 올연말까지 매달 6500km 이상을 순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