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업체 NRI 창고에 배치된 로커스봇이 작업자-물품 이동 작업흐름을 개선해 작업자를 돕고 있다. (사진=NRI)
물류 유통업체들은 흔히 복수의 자율이동로봇(AMR)을 사용하게 되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차이로 통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오토메이티드웨어하우스는 지난 15일(현지시각) 북미 제3자물류(3PL)업체인 NRI가 SVT 로보틱스와 손잡고 효과적이고 생산적 통합을 통해 문제를 수개월이 아닌 단 몇주 만에 해결한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문제
NRI는 북미 전역에서 프리미엄 의류, 신발, 액세서리 및 엄선된 주문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제3자물류(3PL) 업체다. 이 회사는 18개의 창고를 유지하고 있으며 성수기에는 최대 37만 개의 주문품을 배송한다.
NRI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인력을 보충하고 더 확장하기 위해 자율이동로봇(AMR)을 도입했다. 현재 오카도 그룹의 일부인 식스리버시스템(6RS)과 로커스 두 회사의 AMR을 모두 사용한다.
그러나 NRI의 기존 창고관리시스템(WMS)인 ‘어스파이어’로 AMR 군(群)을 배치하기 위한 맞춤형 통합을 사내에 구축하는 데는 많은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이 든다. 또한 3PL로서 사업 요구 사항의 변화에 따라 쉽게 적응하고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다.
니콜 백마이어 NRI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자는 “NRI는 각 로봇의 API에 직접 연결하고 있었다. 그리고 각각의 API 구조가 달랐기 때문에 우리 측에서 조작과 재매핑이 필요했다. NRI는 새로운 로봇 공학을 사용한 확장성이 우리 팀에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했다. 간접비와 개발비가 증가하고 있었고,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성장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다른 옵션들을 살펴 봤다”고 말했다.
◆솔루션
▲SVT로보틱스는 자사 소프트봇 플랫폼을 사용해 NRI의 각종 물류요소를 통합했다. (사진=NRI)
SVT 로보틱스(SVT)는 소프트봇 플랫폼(SOFTBOT Platform)을 사용해 미리 구축되고 재사용 가능한 통합을 사용해 기존 WMS와 식스리버시스템(6RS) 및 로커스로보틱스를 통합했다. NRI는 이 수준의 속도와 쉬운 통합이 IT 팀을 위해 모든 변화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서니 바그리 NRI 기술 담당 부사장은 “SVT와 함께 최종 작업 구축까지 몇 주 안에 이뤄졌지만, 우리가 직접 API를 작성하고 다양한 테스트 시나리오 등을 작성한 수행한 첫 번째 작업 구축까지는 6개월 이상이 걸렸다”고 말했다.
◆결과
인력 배치의 효율성은 또 다른 이점이었다.
바그리 NRI 부사장은 “우리는 여러 개발자가 필요했던 것에서 한 개발자가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과 비교해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솔루션 사용을 훨씬 더 빨리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수익률(ROI)을 훨씬 더 빨리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AMR이 통합되면서 NRI의 창고 팀의 모든 것이 바뀌었다.
애나 애니도 캘리포니아 온타리오주 NRI 시설 총지배인은 “우리는 많은 개선을 보았다. 우리는 약 160%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애니도는 AMR들을 사용하기 전에 그녀 팀의 가장 큰 과제는 서비스 수준 계약(SLA) 수준을 맞추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제 그녀의 동료들은 AMR을 사용해 쉽게 당일 주문을 관리하고 우선 순위를 더 잘 정할 수 있게 됐다.
라이언 데일존슨 NRI 사업 개발 담당 부사장은 “우리는 SVT가 우리가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사업에 접근한다는 것을 바로 알아 차렸다. 우리가 그 일을 전에 해 본 적이 있고 그것을 잘했던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했다. 우리는 그들의 이력서에 대해 아주 확신했다”고 말했다.
SVT 로보틱스는 NRI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핵심성과지표(KPI)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통합 및 구축 기간을 6개월에서 2주로 가속
▲모니터링 및 자동 알림 기능으로 가동 중단 시간 감축
▲여러 AMR 솔루션을 배치해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사항 지원
로버트 조게 NRI 고문은 “KPI는 시간당 10개씩 증가했다. 이를 관계자와 시간으로 곱하면 우리의 픽킹률은 급등했다”고 밝혔다.
산출량의 향상은 또한 근로자의 편안함, 안전, 그리고 전반적인 직장 만족도 증가와 함께 따라왔다. 또 다른 창고 운영 감독관인 페르난도 비야는 “팀의 사기는 확실히 올랐다. 여기서 봇 도입과 함께 재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우리가 이전에 갖지 못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NRI와 같은 3PL의 경우 소비자 주문에서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은 고객들에게 기업의 차별화 요소가 된다.
데일존슨은 “고객들의 일정을 단축할 수 있는 모든 방식이 그들의 브랜드에 대한 시장 인식을 향상시킨다. 그것은 솔직히 말해서 정말로 부가가치에 관한 한 소비자 경험에 이르기까지 흘러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NRI는 SVT의 도움으로 야심찬 납품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매력적인 부가가치를 제시할 수 있다. 데일존슨 NRI 부사장은 “일정이 얼마나 개선됐는지 머릿속으로 아는 것은 우리가 훨씬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이상적으로는 그 사업에서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WMS에서 두 AMR을 통합한 것은 이점들 중 하나였을 뿐이다. NRI는 다음과 같은 향상된 성과도 보였다.
▲모니터링=지원팀은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기 전에 문제에 대한 경보 알림을 받는다.
▲민첩성=NRI는 보고서 및 분석을 사용해 비즈니스 니즈가 변할 때 전환할 수 있다.
▲확장=NRI는 이제 새로운 시설을 훨씬 효율적으로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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