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中 엔진AI, 1000만원 대 휴머노이드 로봇 'PM01' 공개

로봇신문사 2024. 12. 27. 16:17

 

 

 

 

 

중국에서 1000만 원 대의 새로운 휴머노이드 로봇이 공개됐다.

 

24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중국 엔진AI(ENGINEAI, 众擎机器人)가 신규 휴머노이드 로봇 'PM01'을 발표했다. 앞서 지난 10월 말 첫 플래그십 휴머노이드 로봇 'SE01'을 선보인 데 이어 PM01은 경량급의 범용 임바디드 인텔리전스 에이전트로서 휴머노이드 로봇 영역의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었다고 소개됐다.

 

PM01은 엔진AI의 두번째 대규모 상품으로서, 민첩성과 지능화 측면에서 기능이 크게 향상됐다. 사용자들에게 상업용 및 교육용 두 버전의 옵션을 제공한다.

 

엔진AI는 내년 3월 31일까지 상업용 및 교육용 버전을 모두 8만 8000위안(약 1766만원)이라는 단일 가격으로 판매하겠다고도 밝혔다. 이 기간 내에 상업용을 설치하는 고객은 자동으로 교육용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PM01의 키는 1.38m이며, 체중은 약 40kg이다. 전신 24 자유도를 지원하며, 2m/s의 이동 속도를 지녔다. 허리 부위에 320도의 자유 회전 모터를 갖춰 가볍게 고난이도 동작을 해낼 수 있다. 기계 보행과 인간 유사 보행 등 두 가지 모드로 보행할 수 있다.

 

이 로봇은 엔드투엔드 신경망 네트워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광학 모션 캡처 기술을 결합했다. 대량의 인체 동작 데이터를 채집할 수 있으며, 강화학습과 모방학습을 통해 SE01과 맞먹는 의인화 수준을 갖췄다. 미끄러운 지면과 산비탈 등 환경에서도 우수한 적응 성능을 보여준다.

 

PM01은 기존 과학 연구 및 교육 플랫폼 대비 더 나은 오픈소스 수준과 호환성, 동적 성능, 하드웨어 본체를 갖췄으며, X86 아키텍처 기본 컴퓨팅 세트와 엔비디아 젯슨 오린(Jetson Orin) 고성능 컴퓨팅 모듈 지원으로 더 많은 개발자의 과학 연구 수요에 대응할 수 있다. 여러 플랫폼의 알고리즘 배포와 검증을 가능하게 하면서 응용 시나리오도 다양화했다. 지능형 대화 기능을 갖췄으며, 사용자가 클릭시 즉시 연결돼 조작 명령과 정보 화면을 보여줘 사용자가 보다 기능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제휴=중국로봇망)

 

Erika Yoo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