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된 32개사
국내 유일의 로봇 미디어인 로봇신문은 5일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Korea Robot Company of the Year 2024)'을 선정, 발표했다.
올 한 해 동안 대한민국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과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CEO 경영 능력, 신제품 발표 및 시장 성과 등 종합적인 요소를 평가해 산업용 로봇, 전문 서비스 로봇, 개인 서비스 로봇, 로봇 부품, 로봇SW/플랫폼, 인공지능, 로봇 SI(시스템 통합) 등 7개 부문에 총 32개 회사를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Korea Robot Company of the Year 2024)'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산업용 로봇 부문에 나우로보틱스㈜, ㈜뉴로메카, 두산로보틱스㈜, ㈜티로보틱스, ㈜LPK로보틱스 5개 기업, ▲전문 서비스 로봇 부문에 ㈜고영테크놀러지, ㈜로봇앤드디자인, 모비어스㈜, ㈜시스콘로보틱스, ㈜엑스와이지, ㈜유진로봇, ㈜트위니, ㈜티라로보틱스, 코가로보틱스㈜, 큐렉소㈜ 10개 기업, ▲개인 서비스 로봇 부문에 ㈜로보케어, ㈜엔젤로보틱스 2개 기업, ▲로봇 부품 부문에 시냅스이미징㈜, ㈜에스비비테크, ㈜에스피지, ㈜에이딘로보틱스, ㈜유엔디, 웰콘시스템즈㈜, 하이젠RNM㈜ 7개 기업, ▲로봇 소프트웨어/플랫폼 부문에 빅웨이브로보틱스㈜, ㈜씨메스, ㈜클로봇 3개 기업, ▲로봇 인공지능 부문에 ㈜마음에이아이, ㈜원더풀플랫폼 2개 기업, 그리고 올해 새로 신설된 ▲로봇 SI 부문에 ㈜브릴스, 건솔루션㈜, 알에스오토메이션㈜ 3개 기업 등 총 32개 기업이다.
이들 기업 가운데 유진로봇은 2016년부터 9년, 뉴로메카는 2017년부터 8년, 두산로보틱스는 7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티로보틱스는 7번째 수상이며, 시스콘로보틱스, 에스피지, 엔젤로보틱스, 하이젠RNM도 올해 6년 연속, 에스비비테크와 원더풀플랫폼은 6번째 수상이다. 고영테크놀러지, 에이딘로보틱스, 큐렉소, 클로봇, 트위니는 5년 연속, 로봇앤드디자인, 엑스와이지는 4년 연속, 로보케어는 4번째, 나우로보틱스, 빅웨이브로보틱스, 시냅스이미징, 유엔디, 코가로보틱스, 티라로보틱스는 3년 연속, 모비어스, 웰콘시스템즈, 씨메스, 마음ai는 2년 연속, LPK로보틱스, 브릴스, 건솔루션, 알에스오토메이션 4개 기업은 올해 처음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 시상식은 오는 12월 2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 양재동 엘타워 8층 엘하우스홀에서 개최되며, 시상식 후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신용민 기계로봇제조정책과장, 강철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 김진오 한국로봇산업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로봇 기업 CEO 간담회가 개최된다.
각 부문별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을 소개한다.(부문별 가나다순)
◇산업용 로봇 부문
△㈜나우로보틱스(www.naurobot.com 대표:이종주)
2016년 설립된 나우로보틱스는 자동화 구축을 돕는 산업용 로봇과 물류로봇을 개발하고 제조하여 대기업 및 중견ㆍ중소기업에 판매하는 로보틱스 전문 기업이다. 직교로봇(NURO 시리즈), 다관절 로봇(NURO X 시리즈), 스카라 로봇(NUCA 시리즈), 물류로봇(NUGO 시리즈)으로 구성된 제품 라인업은 기술력을 인정 받아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2024년 새롭게 출시한 자율주행 물류로봇 NUGO 시리즈는 자체 관제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인 물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재킹 타입과 피킹 타입(선반형)의 자율주행 물류로봇을 라인업으로 가지고 있으며, 지게차 형태의 포크리프트 타입도 내년까지 추가해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설립 이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선보이며, 로보틱스 전문 기업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로봇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했다. 지난 6월 소부장 특례 상장을 통한 기술성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고 내년 초 코스닥 상장을 준비중이다.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50+에 모빌리티 분야로 선정됐다. 2022~2024에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다.
△㈜뉴로메카(www.neuromeka.com 대표:박종훈)
2013년 설립된 뉴로메카는 로봇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사용하기 쉽고 경제적인 협동로봇을 통한 중소기업 제조 라인의 자동화, 산업 자동화 및 F&B 분야 푸드테크 자동화를 선도하고 있다. 뉴로메카의 협동 로봇은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동작하고 제어되는 것을 기본으로, 프로그래밍의 응용을 통해 다양한 작업에 적용 가능하다. 뉴로메카는 로봇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 제조기업에서도 부담 없이 로봇 자동화를 도입 및 운용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 중심의 RaaS(Robot as a Service)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뉴로메카의 축적된 로봇 기술을 공유하여 고객들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협동로봇, 협동형 산업용로봇, 산업용로봇, 자율이동로봇, 델타로봇 등이 있다. 2017~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8년 연속 선정되었다.
△두산로보틱스㈜(www.doosanrobotics.com 대표:박인원·류정훈)
2015년 설립된 두산로보틱스는 두산그룹 자회사로 2017년 협동로봇 첫 제품 출시 후 현재 미국, 유럽 등 45개국에 진출하였으며, 국내 시장 1위는 물론 글로벌 Top 4를 수성한 성장하고 있는 종합 협동로봇 솔루션 기업이다. 전 직원의 약 40%가 R&D 인력으로 구성되어 로봇 하드웨어 및 연관 소프트웨어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의료, 식음료, 문화 등과 같은 개인 및 전문서비스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두산 협동로봇은 M, A, H, E, P의 5개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4종의 제품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 10월 6일 코스피에 상장하면서 국내 최대 로봇 대장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2018~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7년 연속 선정되었다.
△㈜LPK로보틱스(www.lpkrobotics.com 대표:심태호)
2004년에 설립된 LPK로보틱스는 국내 대표적인 산업용 로봇 전문기업으로서, LPK는 “Leading Pioneer of K-Robot”을 의미한다.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 등 최첨단 산업을 대상으로 국내는 물론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주요 시장에 대해 직교 로봇, 리니어 로봇, 정밀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최근 협동 로봇, 다관절 로봇을 중심으로 로봇 솔루션 분야까지 확장하면서 연구 및 제품 개발에 집중하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 22개의 대리점을 운영하는 동시에 AI 및 비전 기술 등 첨단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10여 개의 SI 협력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 협력 중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직교/리니어 로봇, 정밀 스테이지, 협동 로봇, 산업용 다관절 로봇을 비롯해 주요 로봇 솔루션이 있다.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으로 처음 선정되었다.
△㈜티로보틱스(www.t-robotics.net 대표:안승욱)
2004년 설립된 티로보틱스는 창립이래 연구와 기술개발을 멈추지 않았고, 그 결과 2008년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용 8세대 진공로봇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등 중대형 진공 로봇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 매김했다. 독자적인 로봇 메커니즘으로 글로벌 스탠다드의 로봇 설계, 제어 및 생산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로봇기업이지만 안주하지 않고 인공지능, 비전인식, 휴먼 인터페이스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준비해 왔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 즉 인간과 로봇의 미래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티로보틱스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누구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성장해갈 글로벌 스탠다드 로봇 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OLED 6세대, 8세대, 11세대 진공로봇과 그 시스템, 반도체 웨이퍼 이송 로봇 및 시스템, AGV/AMR 물류 이송 로봇, 헬스케어 웨어러블 로봇이 있다.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으로 7회 선정되었다.
◇전문 서비스 로봇
△㈜고영테크놀러지(www.kohyoung.com 대표:고광일)
2002년 설립된 고영테크놀러지는 SMT 검사장비 글로벌 1위 기업이다. 로봇기술과 머신비전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실현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뇌수술용 의료로봇 개발에 성공하여 의료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3차원 납도포 검사장비(SPI), 3차원 부품 실장 검사장비(AOI), 3차원 반도체 패키징 검사장비, 3차원 투명체 검사장비, 뇌수술용 의료 로봇이 있으며, 납도포 검사장비는 17년 연속, 3차원 부품 실장 검사장비는 7년 연속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원천 기술을 의료 분야에 접목시킨 뇌수술용 의료로봇 ‘카이메로’를 선보여 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등에 공급했다. 올해 초 해운대백병원, 8월 이대목동병원에 이어 지난 11월 고대구로병원에도 공급하면서 수도권과 지방 주요 병원에 연달아 공급하는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내년 상반기 미국 FDA와 일본 PMDA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을 준비 중이며, 글로벌 의료 로봇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2020~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으로 5년 연속 선정되었다.
△㈜로봇앤드디자인(www.rnd.re.kr 대표:김진오·한진석)
1999년 설립된 로봇앤드디자인은 반도체용 로봇 국산화의 선도 주자다. 끊임없는 연구개발 및 제작을 통해 고객의 요구와 사양에 맞는 최적화된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20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200여종 이상의 로봇을 개발했으며, 반도체 전공정(Front end)에서 후공정(Back end)에 사용가능한 로봇 라인업을 구축했다.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산업 외에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산업 외에 산업용, 교육용, 서비스용 로봇과 바이오, 메디-바이오 영역 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까지 판매 영역을 넓히고 있다. 고객 만족이라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국을 넘어 로봇 분야의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반도체 웨이퍼 이송 로봇(Wafer Transfer Robot), WTR, 풉 오프너(Foup Opener), 얼라이너 등을 주요 모듈로 하는 시스템으로 공정 장비 앞 단에 장착하는 EFEM (Equipment Front End Module), 치과용 장비인 체어맨(Chairman)이 있다. 2021~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되었다.
△모비어스㈜(www.mobyusnvc.com 대표:백준호)
2013년 설립된 모비어스는 자율주행 물류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스마트 물류의 핵심 요소인 자율주행 물류 로봇, 자동화 설비, SCM 솔루션, 통합관제 솔루션인 TAMS를 제공한다. 모비어스는 다년간 EV, 반도체, 2차전지, 태양광을 아우르는 다양한 고객사들과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오랜 업력을 통해 쌓아온 산업별 공장 및 물류 사이트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물류 로봇과 서비스 기술력을 구축하고 있다. 다양한 핵심 기술(자율주행, 정밀 인식/제어 및 최적화 알고리즘, 관제 등)을 상용 제품화하여 효율적인 공장 자동화 및 이용 고객들로 하여금 원가절감 효과와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주요 제품으로는 자율주행로봇(AMR) 및 자동운반차량(AGV), 지능형 무인지게차(AFL), 통합물류 솔루션(WMS, TMS, OMS), TAMS(물류자율화 통합플랫폼_관제시스템)이 있다. 2023~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되었다.
△㈜시스콘로보틱스(www.syscon.kr 대표:최광용)
2013년 설립된 시스콘로보틱스는 자율주행 물류 로봇 솔루션을 설계하고 공급하는 기업으로, 제조와 유통물류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물류 자동화를 실현하고 있다. 첨단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각 산업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누적 로봇 도입 대수 1380대를 기록하며, 국내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물류 자동화를 실현해오고 있다. 회사는 앞으로도 자율주행 물류 로봇을 통해 산업 자동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제품은 SR(저중량) 시리즈와 HP(고중량) 시리즈, DLF(무인지게차) 시리즈, IM 시리즈(서비스 로봇)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AGV, AMR 형태 모두 다 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019~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6년 연속 선정되었다.
△㈜유진로봇(www.yujinrobot.com 대표:박성주)
1988년 유진로보틱스로 출범한 유진로봇은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의 로봇 산업 발전과 함께 성장했다. 2000년부터 우리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 서비스 로봇 개발에 매진하여 2005년 청소 로봇 ‘아이클레보’를 선보였고, 현재는 자율주행 물류 배송 로봇 ‘고카트’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로봇 핵심 원천기술과 로봇 제품 개발, 로봇 활용 융합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2019년 이후로 유진로봇은 기존 B2C에서 다양한 물류 시장을 목표로 한 ‘자율주행 솔루션 사업’의 B2B 중심으로 주요 사업을 재편하여,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의 정체성을 굳건히 다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력 산업으로 떠오르는 자율주행 및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선두기업으로서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로봇 토탈 솔루션 ‘AMS(Autonomous Mobility Solution)’와 30년 역사를 자랑하는 ‘SAS(Smart Automation System,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GoCart) 시리즈인 180·250∙500∙200 Omni와 3D 라이다(LiDAR) 센서, 로봇자동화 패키지(Robotization Package), 커스텀 AMR, 로보타이제이션 패키지(Robotization Package)등 시장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들로 자동화 솔루션의 프론트 러너 입지를 굳히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국내외 약 250여개의 특허 등록 및 출원 현황을 보유하는 등 R&D 집중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2016~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9년 연속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엑스와이지(xyzcorp.io 대표 황성재)
2019년 설립된 엑스와이지는 일상생활에 로봇을 적용하기 위해 로봇을 발명하고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식음료 제조와 서빙을 통해 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푸드 자동화 로봇, 병원 내 혈액을 운반하는 헬스케어 자율주행 로봇 등 다양한 인공지능 로봇을 통해 “Robots into our daily life”라는 비전을 실현 중이다. 식음료 자회사 라운지엑스를 통한 기술 실증을 통해 사용자 중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최근 엑스와이지는 로봇 빌딩 솔루션의 사업화에도 본격 착수했다. 로봇 빌딩 솔루션의 핵심은 빌딩 내 적용된 로봇 및 IoT 등 각 기술을 제어할 수 있는 건물 관제 시스템이다. 주요 생산 제품은 커피를 제조·서비스하는 바리스타 로봇 ‘바리스(Baris), 균일한 퀄리티로 아이스크림을 제조하는 로봇 ’아리스(Aris), 커피부터 서류까지 건물 내 모든 사물을 배송해 주는 초소형 자율주행 로봇 ‘스토리지(Storagy)’가 있다. 2021~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되었다.
△코가로보틱스㈜(www.coga-robotics.com 대표 : 서일홍)
2017년 설립된 코가로보틱스는 ‘착한 AI로 로봇을 똑똑하게, 똑똑한 로봇으로 세상을 자유롭게’라는 이념 아래, AI와 로보틱스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AI 경량화 기술 기반 솔루션과 다양한 AI 로봇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AI 로봇 전문기업이다. 인간의 뇌를 닮은 컴퓨팅 방식인 HDC(Hyper-Dimensional Computing) 기술 기반의 경량 AI 알고리즘과 AI 최적화 솔루션, 다양한 로봇 적용을 위한 FPGA 기반 로봇 통합 제어 솔루션, 서빙 로봇과 물류 로봇을 비롯한 개별 서비스 로봇은 물론, 온 디바이스 AI 로봇을 통한 다양한 RaaS (Robot-as-a-Service)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전을 현실로 만들어 가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AI 모델 압축 및 최적화를 위한 AI 경량화 솔루션 (COGA-i), 자율주행, 음성 대화 솔루션 포함 AI 기반 로봇 통합 제어 장치 (COGA-X), 서빙 로봇/물류 로봇 등 AI 기반 서비스 로봇(COGA-S)이 있다. 2022~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다.
△큐렉소㈜(www.curexo.com 대표:이재준)
1992년 설립된 큐렉소는 2011년 ㈜에치와이(구, 한국야쿠르트)에 인수된 후 안정적 영업환경 구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의료로봇 개발을 추진하였다. 2017년 현대중공업 의료 로봇 사업부를 양수함으로써 독자적인 의료 로봇 기술력을 비롯하여 ‘큐비스-조인트’, ‘큐비스-스파인’ 및 ‘모닝워크’ 등 다양한 의료로봇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다. 자체 연구개발을 통하여 로봇 제품별 인허가를 획득하고 국내 및 해외 의료시장에 안정적으로 판매 중이다. 특히, 본격적인 자체 의료 로봇 판매를 시작한 2020년 이후 206대(2024년 3분기 기준)의 의료 로봇을 국내 및 해외 의료시장에 공급함으로서 ‘글로벌 헬스케어 로보틱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인공관절 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CUVIS-JOINT),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CUVIS-SPINE),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Moring Walk)가 있다. 2020~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5년 연속 선정되었다.
△㈜트위니(twinny.ai 대표:천홍석 천영석)
2015년 설립된 트위니는 물류센터 오더피킹, 공장자동화 등을 위해 로봇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이다. 주요 생산제품은 자율주행 물류 이송 로봇 나르고 시리즈로, 현재 사용자의 목적에 맞춰 나르고 오더피킹(물류센터), 나르고 팩토리(공장자동화), 나르고 딜리버리(고층빌딩·생활물류)로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나르고 오더피킹의 확산에 힘쓰고 있다. 주요 기술로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자율주행로봇 편대 관제 기술,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솔루션 기술을 가지고 있다. 2024년 e커머스 피칭 페스타 대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FIX 2024 이노베이션 어워즈 로봇분야 최고혁신기술상(신용보증기금이사장상), 2024 중소기업 기술경영혁신대전 기술 보호유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한승완 IP팀장), 2024 IP R&D 우수기관상(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 2020~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5년 연속 선정되었다.
△㈜티라로보틱스(www.thirarobotics.com 대표:김정하, 김동경)
2022년 티라유텍 자회사로 설립된 티라로보틱스는 자율주행 로봇 전문 기업이다. 자율주행 이동로봇(AMR)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AMR 제품은 손상된 바닥, 변동성이 높은 시설 환경, 경사, 좁은 공간, 기름 및 물기 있는 바닥, 엘리베이터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주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제어S/W, 관제S/W, 기구 설계, 전장 설계, 로봇 운영 시스템 등 로봇 제작의 모든 과정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로봇과 관련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주도형 기업이다. 현대차 핵심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 자율주행로봇(AMR) 'T300'을 납품했다. 올해 LS그룹이 모기업인 티라유텍을 인수하면서 티라로보틱스 역시 LS그룹 소속되었다. 주요 제품은 자율주행로봇 T 시리즈(T200, T300, T600, T1000)와 L시리즈(L200, L300) 등이 있으며, 2022~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다.
◇개인 서비스 로봇
△㈜로보케어(www.robocare.co.kr 대표:문전일)
2012년 설립된 로보케어는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1호 기술 출자회사로 설립되었다. 돌봄 로봇의 선구자라는 기치를 내걸고 보유제품과 플랫폼을 기반으로 돌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사회적 약자에게 돌봄 로봇을 활용해 정서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고령자 및 독거노인부터 장애인, 아동까지 폭넓은 수요를 충족하며, 돌봄의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가정용 돌봄 로봇으로, 사용자와의 유대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케미프렌즈(Care Robot Mini Friends) 로봇, 그룹형 치매 예방 인지훈련 로봇 실벗(Silbot), 탁상형 정서·신체·인지 돌봄 로봇인 보미1(Bomi1), 실내 주행형 정서·신체·인지 돌봄 로봇인 보미2(Bomi2)가 있다. 2020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처음 선정되었고 올해 4번째 수상이다.
△㈜엔젤로보틱스(www.angel-robotics.com 대표:조남민)
2017년 설립된 엔젤로보틱스는 ‘기술로 사람의 능력을 재창조한다’는 사명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 제품의 연구 및 개발 그리고 상용화까지 진행하고 있는 웨어러블 로봇 전문 기업이다. 현재 엔젤로보틱스는 헬스케어, 국방방산 및 산업체 안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특히 헬스케어 시장을 주 타겟으로 웨어러블 재활 로봇 제품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다. 회사의 핵심 기술은 인간과 로봇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고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일 수 있는 ‘상호연결성’의 구현에 있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기술과 정밀한 힘 제어 기술 등 엔젤로보틱스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부품의 내재화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이배슬론 대회에서 2회 연속 금메달을 수상하며 엔젤로보틱스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 병원에서의 재활치료가 지속적인 홈 헬스케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재활의 전 주기를 아우르는 ‘커넥티드 헬스케어’ 기반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로봇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 개발과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보행재활 웨어러블 로봇 엔젤 렉스 M20, 근골격계 보호용 웨어러블 슈트 엔젤 X가 있다. 2019~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6년 연속 선정되었다.
◇로봇 부품
△시냅스이미징㈜(www.synapseimaging.co.kr 대표:김재선)
2002년 설립된 시냅스이미징은 “최고가 아니면 제품화하지 않는다”라는 경영 이념과 기술적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탁월한 2D, 3D, 4D 비전 기술 및 딥러닝 AI 기술을 바탕으로 카메라 모듈 6면 검사기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여 이 분야 국내외 독보적 No.1 기업이 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 및 로봇 검사기 분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여 최고를 넘어 존경받는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카메라 코스메틱 AVI, 패키지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 AOI, R2R 서브스트레이트(Substrate) AOI, 딥 러닝 AI 솔루션이 있다. 2022~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다.
△㈜에스비비테크(www.sbb.co.kr 대표:류재완.송진웅)
2000년 설립된 에스비비테크는 반도체, LCD장비의 초박형 베어링 부품 양산과 ‘로봇의 관절 역할’을 하는 하모닉 타입의 고정밀 감속기를 제조하고 있다. 초소형 크기의 치형 가공 기술, 내마모 열처리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있으며, 대부분 일본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시장에서 국내 선도 하모닉 감속기 양산업체이다. 특히 정밀감속기 브랜드인 ‘로보 드라이브(ROBO DRIVE)’는 국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산업 용도 뿐만아니라 의료용 로봇, 이송로봇, 방산 등의 분야로 그 적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 협동 로봇과 서비스 로봇 등 감속기 부품이 필요한 사용처로 적극 분야를 늘려가는 한편, 로봇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글로벌 톱 티어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로보 드라이브, 로보 베어링, 특수환경용 복합베어링 등이 있다. 2017년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처음 선정되었고, 올해 6번째 수상이다.
△㈜에스피지(www.spg.co.kr 대표: 여영길)
1991년 설립된 에스피지는 산업용 컨베이어 벨트와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모터가 주력인 부품사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중심에 있는 로봇 관절에 적용되는 초정밀 감속기를 국산화해 전문적으로 양산하고 있다. 또한 정밀감속기 및 산업용 기어드 모터까지 생산함으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감속기 대표 기업이다. 정밀감속기는 크게 △유성감속기 △SH감속기 △SR감속기로 구분되며, 유성감속기는 강한 토크가 필요한 산업용 로봇이나 공작기계, SH감속기는 정밀도가 높은 협동로봇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SR감속기는 가반 하중이 높은 로봇 팔 등에 각각 탑재된다. 에스피지는 이 3가지 제품 모두를 국산화한 유일한 기업으로 납기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 소재사와 협력해 감속기 소재인 특수합금강까지 내재화했다. 정밀감속기 부문에서 글로벌 최고 기업으로 거듭나고, 국내 핵심 부품 자립도 향상에 기여하는 게 목표다. 현재 레인보우로보틱스 협동로봇과 휴머노이드 로봇에 에스피지 정밀감속기가 탑재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약 2년간의 공동 연구개발 끝에 개발에 성공한 정밀감속기와 모터, 제어기가 결합된 구동용 액추에어터가 삼성전자가 출시할 보행 보조로봇인 '봇핏'에 단독 공급한다. 주요 제품은 로봇감속기(SH/SR 시리즈), 유성감속기, 동력 기어드 모터, 표준 AC/DC/BLDC 기어드 모터, BLDC/AC 팬모터, 장거리/중거리/단거리 모션 CCTV가 있다. 2019~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6년 연속 선정되었다.
△㈜에이딘로보틱스(www.aidinrobotics.com 대표:최혁렬,이윤행)
2019년 설립된 에이딘로보틱스는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내 로보틱스 이노베토리 연구소에서 스핀오프 창업한 기업이다. 1995년부터 해당 연구소에서 축적되온 필드 센싱 원천기술에 기반한 다축 힘/토크 센서 3종, 로봇핸드, 레이더 센서 등을 비롯한 로봇 부품과 해당 부품을 응용한 자동화 솔루션 2종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높은 강성, 초박형 사이즈, 정밀한 측정이 가능한 단축 토크 센서 ATSB 시리즈, 산업/협동용 로봇의 정밀 작업 및 힘제어를 위한 6축 힘/토크 센서인 AFT 시리즈, 초소형 6축 힘/토크센서인 AFT-MINI 시리즈가 있고, 작업 안전용 레이더 센서를 개발중이다. 이외에도 인간형 로봇핸드가 있으며, 물류용 피킹 로봇 솔루션, 생산 자동화 힘제어 솔루션, 4족 보행 로봇 솔루션을 개발중에 있다. 2021~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되었다.
△㈜유엔디(www.magbot.kr 대표:이철수)
2013년 설립된 유엔디는 사람을 위한 로봇 미래를 앞당기는 스마트화, 자동화, 무인화 기술에 필수적인 완전 무선 로봇 자동 툴체인저(ATC)를 ‘맥봇’ 브랜드로 상용화한 로봇 전문기업이다. 2017년 현대중공업 기술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초절전·초강력·초고속 스위칭 마그네틱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팩토리 이동공정 시스템을 개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해온 벤처기업이다. 맥봇은 세계 최초의 완전 무선 로봇 자동 툴체인저로, 협동로봇 분야에서 전 세계 1위인 유니버셜 로봇의 UR+ 인증을 취득했으며, 초절전 스위칭 마그네틱 기술로 녹색인증을 취득하였다. 현재 유엔디는 제조 로봇 자동화 플랫폼에서 확대하여 물류, 건설, 스마트팜, 바리스타 로봇 등 다양한 서비스 및 컨슈머 로봇 솔루션을 선보이며, 2027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022~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다.
△㈜웰콘시스템즈(www.welconsystems.com 대표:박상덕)
2018년 설립된 웰콘시스템즈는 스마트 팩토리에서 사용되는 각종 첨단장비의 소형화·고속화 추세 및 로봇 활용 증가 추세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고정밀 DC 서보 드라이브 기업이다. 웰콘 DC 서보 드라이브는 로봇의 움직임에 필요한 구동 모터의 모션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으로 다양한 로봇 시스템에 완벽하게 적용돤다. 선형/회전형 서보 전동기의 정밀한 힘/토크 제어가 기반이 된 고속·고정밀 제어 시스템으로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큰 힘이 되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DC 서보 드라이브로 AMR, AGV 전용, 반도체 픽커 전용, 로봇 조인트, 고전압 및 저전압용 미니 DC 서보 드라이브, 물류용 다축 DC 서보 드라이브가 있다. 2023~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되었다.
△하이젠RNM㈜(www.higenmotor.co.kr 대표:김재학, 김형국)
하이젠알앤엠은 LG전자 시절부터 산업용 모터를 공급해 온 전문기업으로, 2008년 독립법인 하이젠모터로 출범, 2023년 하이젠알앤엠으로 사명을 변경하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하이젠알앤엠은 범용모터, 서보 모터 및 드라이브, 협동로봇 구동에 필요한 액추에이터를 제공하며 LG전자와 공동으로 협동로봇 및 AMR 등을 개발해 제작하고 있다. 하이젠RNM의 ‘RNM’은 ‘Robot and Mobiltiy’의 약자로, 로봇 동작에 필요한 핵심부인 다리 및 팔을 제어하는 부품인 액추에이터 뿐만 아니라 서보 모터나 감속기 등 액추에이터 구성 부품을 모두 자체 개발하며 로봇용 액추에이터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주요 생산 제품은 협동/서비스 로봇 모듈, AMR/AGV 서보모터/드라이브, EV모터/인버터, 저압모터, 고압모터 등이다. 2019~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6년 연속 선정되었다.
◇로봇 SW/플랫폼 부문
△빅웨이브로보틱스㈜(www.myrobotsolution.com 대표:김민교)
2020년 설립된 빅웨이브로보틱스는 두산로보틱스 출신인 김민교 대표가 창업한 토탈 로봇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로봇 자동화 전문 플랫폼 마로솔을 시작해 400여 로봇 공급기업과 로봇이 필요한 국내 기업과 소상공인을 연결해 주고 있다. 로봇의 초기 도입비용을 낮춘 금융상품을 도입했으며, 로봇의 사후 관리를 위한 로봇 보험, 마로솔이 검증하고 보증하는 로봇 솔루션 베슬로(VESSELO), 로봇 중고 마켓도 만들었다. 최근에는 이종·다종의 로봇을 한눈에 관제할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 솔링크(SOLink)도 개발해 로봇의 도입부터 관리, 사후 처리 등 로봇의 전생애 주기에 맞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로봇 자동화 전문 AI 플랫폼 ‘마로솔’, 로봇통합 관제 시스템 ‘솔링크’, 마로솔이 검증하고 보증하는 로봇 솔루션 ‘베슬로’, 마로솔 중고 로봇 마켓이 있다. 2022~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되었다.
△㈜CMES(씨메스. www.cmesrobotics.ai 대표:이성호)
2014년 설립된 씨메스는 인공지능(AI)과 3차원 비전 기술, 그리고 로봇 기술을 융합하여 자체 개발한 지능형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물류, 제조,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회사들에 제공하는 비전 AI 로보틱스 전문기업이다. 지능형 로봇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설계부터 양산까지 풀 스택(Full-Stack)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씨메스는 기존 기술로는 해결하지 못하던 난이도 높은 비정형 수작업 공정을 자동화해, 생산성과 품질 향상, 공정 효율화를 이끌며 산업 현장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능형 로봇 솔루션 기업으로 지난 10월 24일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도 그룹에 속하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경쟁력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씨메스의 솔루션들은 이미 나이키, 만도, 컨티넨탈, 쿠팡, LG, CJ, 현대/기아차 등 글로벌 대기업들의 생산 현장에 도입되어 수년 간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신규 고객 유입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의 추가 발주로 이어지며 매출 상승세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또한, 미국과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하여 신규시장 개척 및 시장 선점을 목표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산업 자동화를 위한 물류 솔루션, 제조 솔루션, 검사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2023~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되었다.
△㈜클로봇(www.clobot.co.kr 대표:김창구)
2017년 설립된 클로봇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유지보수까지 전 분야에 걸친 지능형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로봇 전문기업으로 서비스 로봇, 물류 로봇, 순찰 로봇 등을 공급하고 있다.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는 안내, 배송, 청소 등을 위한 로봇을 공급하고 있으며, 로봇 솔루션으로는 자율주행솔루션 ‘카멜레온’, 이기종 통합관제 솔루션 크롬스를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실내 자율주행 로봇을 위한 범용 자율주행 솔루션과 이기종 관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우위를 구축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실내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개발 역량을 확보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글로벌 로봇 선도기업 보스턴 다이나믹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협업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강남구청에서 주관하는 ‘행정수요 맞춤형 로봇 테스트베드 공모사업’에 선정돼 청소 로봇을 공급하고, 실효성을 검증해 본격적으로 청소 로봇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서비스형 로봇(RaaS) 사업 확대 전략에 맞춰 청소로봇에 특화된 구독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10월 28일 코스닥에 상장했다. 주요 제품은 클라우드 기반 멀티 로봇 관제 시스템 ‘크롬스(CROMS)’, 범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자율주행 SW 솔루션 ‘카멜레온(Chameleon)’,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로봇 컨시어지 솔루션이 있다. 2020~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5년 연속 선정되었다.
◇인공지능 부문
△㈜마음AI(www.maum.ai 대표:유태준)
2014년 설립된 마음AI는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023년 '마인즈랩'에서 '마음AI'로 사명을 변경했다. 마음AI는 AI 인프라 관리부터 AI 엔진 개발 및 학습, AI 모델 Deploy, 서비스 파이프 라인 개발과 앱 개발까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전 과정을 지원하는 AI 플랫폼이자 기업명이다. 마음 AI의 궁극적인 목표는 임바디드 AI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업무를 무인화하는 것으로 이미 42개의 직업, 1000여 명에 달하는 인력을 성공적으로 대체하며 생산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AI 서비스의 핵심을 이루는 세 가지 주요 파운데이션 모델인 높은 수준의 언어 이해 및 생성 능력을 보유한 랭귀지 파운데이션 모델인 ‘MAAL‘, 사람처럼 상대방의 말을 들으며 적절한 타이밍에 응답하는 오디오 파운데이션 모델인 ’SUDA‘, 시각 정보를 바탕으로 주행하는 End-to-End 자율주행 모델인 ’WoRV‘를 보유하고 사업화하고 있다. 각각의 모델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우수성, 창의성, 혁신성을 지니고 있다. 2021년 11월 23일 코스닥에 상장했다. 2023~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 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되었다.
△㈜원더풀플랫폼(www.1thefull.com 대표:구승엽)
2016년 설립된 원더풀플랫폼은 교육, 실버 산업에 특화 서비스를 공급하는 AI 로봇 기업이다. 국내에서 선도적으로 AI 로봇에 챗GPT를 접목해, 영어 교육용 서비스 로봇 ‘코딩K’, 인공지능 돌봇 로봇 ‘다솜’을 제공 중이다. 특히, 돌봄 로봇 ‘다솜’은 국내 80개 이상의 지자체 및 보건소 대상으로 7천 대 이상을 공급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5월에는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소형언어모델(SLM)을 활용해 서버를 거치지 않고 구동되는 AI 반려로봇을 개발했다. 스마트폰에 내장할 수 있는 경량화 모델을 활용하여 개발해, 별도의 서버 없이도 효율적으로 데이터 처리와 대화가 가능하다. 지난 7월 삼성생명이 보험업계 최초로 돌봄 로봇을 제공하는 '삼성 치매보험'을 출시했는데, 경도인지장애 또는 최경증 이상 치매 진단 시 원더풀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돌봄로봇 – 다솜이'를 제공한다. 2017~2020, 2023~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여섯 번째 선정되었다.
◇로봇 SI 부문
△㈜브릴스(www.brils.co.kr 대표:전진)
2015년 설립된 브릴스는 자동화 로봇 솔루션 전문 시스템 엔지니어링 회사로, 로봇 표준화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해 자동화 시스템 디자인 및 통합 솔루션 제공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안전 컨설팅을 통해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며 3D 기구 설계부터 제어 및 시스템 설계,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품 개발, 생산, 제조 과정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성공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꾸준한 R&D, 연구개발 끝에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 표준화 플랫폼을 다루는 로봇 전문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협동로봇 팔레타이징 시스템과 AI 안전관제 등 브릴스에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로봇 솔루션 시스템이 브릴스의 주력 제품이다. 최근에는 기존 로봇 솔루션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해 로봇 제조까지 시작해 BRS 시리즈(브릴스 로봇 시리즈)를 론칭했다. 산업 현장, 공장 등에서 자동 작업을 하는 산업용 로봇과 작업자와 한 공간에서 상호작용하며 작업하는 협동로봇, 용접·방폭 등 기능이 있는 특수로봇, 물류로봇 등 다양한 로봇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처음 선정되었다.
△건솔루션㈜(www.gunsol.com 대표:김삼성)
2011년 설립된 건솔루션은 OT(Operation Technology)와 IT(Information Technology)의 융합으로 국내외 얼라이언스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공장 솔루션의 글로벌화, 제조 로봇 산업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지능형 로봇 분야 융합인재 육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활발히 수행하고 보급 실증사업뿐만 아니라 교육사업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로봇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산업부, 생산기술연구원, 경기스마트제조혁신센터, 중소기업중앙회,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한양대 ERICA캠퍼스,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민·관·학·연의 유기적 관계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이끄는 선두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이러한 실증사업을 통해 얻은 솔루션들을 다양한 교육 과정으로 만들어 인력 양성 사업에도 매진하고 있다. 로봇원격 모니터링 및 진단 시스템 등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이기종(협동로봇/AMR/AMMR/레거시스템/설비/IoT장비 등) 간 통신이 가능한 에이전트 개발,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한 로봇 관제 시스템 개발, AI 기능을 탑재하여 운영 최적 솔루션 개발, 공장의 완전 무인화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베트남 자동차 부품회사에 자율로봇을 포함한 자동화 공정을 납품하면서 해외 수출도 본격 시작했다.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처음 선정되었다.
△알에스오토메이션㈜(www.rsautomation.co.kr 대표:강덕현)
2009년 설립된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지난 30여년간 삼성전자, 로크웰오토메이션 등 글로벌 초우량 기업에서의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2010년 새롭게 출범한 국내 유일의 오토메이션 전문기업이다. 로봇 모션 제어사업과 에너지 제어사업 2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영위해 오고 있으며 특히, 독보적인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2017년 월드 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되었고, 2019년 소재부품강소기업 100 선정 등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회사로 스마트 팩토리, 로봇의 지능화를 위한 핵심부품인 각종 컨트롤러 및 센서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글로벌 컴포넌트 오토메이션 업계의 선두기업을 목표로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내 기업 및 글로벌 고객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최고의 로봇 모션 솔루션 및 에너지 제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지능형 로봇모션 제어기(PC-based 모션제어장치, Stand Alone 모션제어장치), 스마트드라이브(스마트 튜닝 컨트롤 플랫폼, 단축/다축 드라이브, 저압 드라이브), 초정밀 센서(광학식센서, 자기식센서, 정전용량식센서)가 있다. 2024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처음 선정되었다.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獨 리씽크 로보틱스, 새 여성 CEO·COO 선임 (0) | 2024.12.10 |
---|---|
국내 협동로봇 기업, '오토매티카 2025'에서 글로벌 시장 공략 (0) | 2024.12.09 |
국토부, '자율주행 리빙랩' 착공식 5일 개최 (4) | 2024.12.05 |
인천TP,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50+’ 성과공유 워크숍 개최 (1) | 2024.12.05 |
인공지능 농구 로봇 '큐6', 기네스 세계 기록 수립 (3) | 2024.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