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美 아벤다-佛 EDAP, 전립선암 AI로봇 치료 제휴

로봇신문사 2024. 10. 10. 16:09

 

▲프랑스 EDAP TMS는 2013년 초음파를 이용한 전립선암 치료용 로봇인 포컬원(Focal One)을 출시했다. 미국 아벤다는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환자별 3D종양지도를 제공한다. (사진=EDAP TMS)

 

미국 아벤다 헬스(Avenda Health)가 프랑스 EDAP TMS와 로봇 전립선 시술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2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두 회사는 아벤다의 '언폴드 AI(Unfold AI)'와 EDAP의 고강도집속초음파(HIFU) 시술용 ‘포컬 원’ 로봇 시스템을 함께 사용해 환자 맞춤형 전립선 암 치료를 위해 협력한다.

 

언폴드 AI는 미식품의약청(FDA)이 승인한 아벤다 헬스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다중 모드 AI 플랫폼이다. 캘리포니아주 컬버시티에 본사를 둔 아벤다는 자사 AI가 암 외과 의사와 종양 전문의에게 초인적인 능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아벤다 헬스는 언폴드 AI가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종양 범위를 나타내는 환자별 3D 암 지도를 구축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의사가 건강한 주변 조직을 보존하면서 암 조직을 남기지 않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EDAP와 아벤다는 비뇨기과 전문의가 포컬 원 로봇 HIFU 플랫폼을 언폴드 AI 계획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전립선암 환자에게 보다 맞춤화된 환자별 HIFU 절제 시술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점점 커지는 전립선암 문제

 

전립선암에 관한 랜싯 위원회(Lancet Commission on Prostate Cancer) 보고서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112개국 남성들에게 가장 흔한 암이며 전 세계 모든 남성 암의 약 15%를 차지한다. 또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새로운 전립선암 발병 건수가 2020년 140만 명에서 2040년에는 290만 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추산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 데이비드 게펜 의과대학 비뇨기과 조교수인 웨인 G. 브리스번 박사는 “AI 기술을 전립선암 환자의 진단 및 치료 계획에 통합하면 비뇨기과 전문의가 종양 세포의 존재를 보다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언폴드 AI의 데이터를 활용해 최초의 포컬 원 로봇 시술을 한 후 이 두 기술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건강한 주변 구조를 손상시키지 않고 종양을 최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절제를 정확하게 안내해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아벤다 헬스, 암 탐지에 AI 적용

 

아벤다 헬스는 2017년 미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의 지원을 받아 UCLA에서 분사했다.

 

이 회사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전립선 전체를 치료하면 환자의 50% 이상에서 요로 및 성기능 장애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립선암을 국소적으로 치료하면 환자의 24~49%에게 잔여암이 남아있게 된다고 지적했다.

 

아벤다는 암수술시 언폴드 AI를 함께 사용해 치료받은 환자는 암이 없을 가능성이 71% 더 높다고 주장했다.

 

아벤다에 따르면 자기공명영상(MRI) 장치는 암의 34%만 볼 수 있지만 언폴드 AI는 암의 97%를 찾아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의사가 치료 옵션을 선택할 때 더 명확하게 해 삶의 질을 더 잘 유지하게 하고 수술시 암을 남겨놓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벤다 헬스의 최고경영자(CEO)인 샤이암 나타라얀 박사는 “포컬 원 팀과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언폴드 AI는 HIFU 포컬원 로봇과 결합될 때 비뇨기과 전문의가 암 지도를 효과적으로 작성해 전체 종양을 자신있게 근절할 수 있게 해주는 고도의 보완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포컬 원과의 이 흥미로운 협력은 전립선암 분야의 광범위한 리더 커뮤니티에 우리의 획기적인 AI 기술을 소개해 결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의미한다”라고 밝혔다.

 

EDAP는 자사 포컬 원 로봇에 최신 이미징 및 절제 기술을 결합했다고 말했다. 프랑스 리옹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자사 시스템이 정확한 MRI 및 3D 생검 이미지 융합, 비침습적 접근 방식은 물론 정확하고 효율적인 HIFU 에너지 등 초점 절제에 대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고 밝혔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