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日 나브테스코, 시미즈건설 비계 이동운반차에 구동 유닛 공급

로봇신문사 2024. 9. 24. 10:53

 

 

 

▲ 스테이지 비계 이동운반차

 

일본 나브테스코(Nabtesco)는 AGV 및 AMR용 구동 유닛인 ‘RVW’ 시리즈를 시미즈건설(清水建設)의 ‘스테이지 비계 이동운반차‘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비계는 건설, 건축 등 산업 현장에서 쓰이는 가설 발판이나 시설물 유지 관리를 위해 사람이나 장비, 자재 등을 올려 작업할 수 있도록 임시로 설치한 가시설물이다. 스테이지 비계는 한 사람만 지나갈 수 있는 일반적인 비계와 달리, 여러 사람이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작업할 수 있는 넓은 형태의 비계를 말한다. 체육관이나 무대 설치 공사 등에 활용된다.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비계는 작업 장소가 바뀔 때마다 조립과 해체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

 

시미즈건설이 개발한 ’스테이지 비계 이동운반차’는 최대 하중 3톤이며, 해체 작업 없이 작업 플로어를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일손 부족과 안전 확보에 대처해야 하는 건설 현장에서 인력을 절감하고, 작업 시간을 효율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스테이지 비계

 

나브테스코가 ’스테이지 비계 이동운반차’에 제공하는 AGV 및 AMR용 구동 유닛 ‘RVW’ 시리즈는 고정밀·고강성(高剛性)의 정밀 감속기 RV를 메카넘휠 내에 배치한 인휠 구조 제품이다. 컴팩트한 제품으로 AGV와 AMR 본체의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나브테스코는 구동 유닛 제공을 통해 독창적인 모션 컨트롤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 공급을 확대해 건설업계의 인력절감과 효율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나브테스코와 시미즈건설은 이달 10일부터 13일까지 ‘국제물류종합전 2024’에 이 제품을 선보였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