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오쿠마, 공장 작업물 보관 장치 ‘ORL’ 시리즈 발표

로봇신문사 2024. 8. 13. 14:35

 

▲오쿠마 아메리카의 새로운 ORL-R 로터리(회전) 셀 로봇(왼쪽)과 ORL-D 서랍 셀 로봇. (사진=오쿠마 아메리카)

 

오쿠마 아메리카 공장 자동화 사업부가 지난 1일(현지시각) 새 로봇 제품군인 오쿠마 로봇리더(Okuma Robot Leader·ORL) 자동화 시리즈를 발표했다.

 

이 제품군은 생산성과 운영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쿠마 기계에서 작업물을 싣거나 내리도록 설계된 세 가지 고유 제품으로 이뤄진다.

 

웨이드 앤더슨 오쿠마 아메리카 공장자동화 사업부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우리팀은 ORL 시리즈를 출시하고 다음달 열리는 국제제조기술쇼(IMTS 2024, 9.9~14)에서 그 역량을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 소형 설치 공간과 쉬운 통합 프로세스를 갖춘 ORL 장치는 모든 규모의 기계 공장에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주 샬럿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1898년 일본 나고야에서 설립된 컴퓨터 수치 제어(CNC) 공작 기계, 제어 장치 및 자동화 시스템 공급업체인 오쿠마(Okuma Corp.)의 사업부다. 또한 CNC 제어 장치, 드라이브, 모터, 인코더 및 스핀들을 제조한다.

 

또한 이 회사는 2014년에 오쿠마 앱 스토어(Okuma App Store)를 출시했으며, 미주 지역 제조업체를 위한 유통망과 ‘파트너스 인 테크놀로지’(이전 ‘파트너스 인 THINC’)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오쿠마, IMTS에서 로봇 3종 공개

 

오쿠마 공장자동화 사업부는 다음 달 시카고에서 열리는 IMTS에서 다음과 같은 새로운 ORL 제품군을 선보일 예정이다.

 

▲오쿠마 로봇리더-드로어(ORL-D)=최대 92개 작업물을 보관할 수 있는 표준 템플릿이 있는 서랍형 장치다. 이 회사는 또한 최대 180개의 작은 작업물을 보관할 수 있는 옵션 템플릿을 제공한다.

 

▲오쿠마 로봇 로더-로터리(ORL-R)=이 로터리(회전), 디스크 스타일의 작업물 보관 장치는 최대 166개의 작업물을 보관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 옵션을 제공한다.

 

▲오쿠마 로봇 로더-머시닝센터(ORL-MC)=이 보관 장치는 최대 288개의 작업물을 보관할 수 있다.

 

이 회사는 특허받은 멀티그립(MultiGrip) 워크홀딩(작업 유지 장치)는 사용자들이 고혼합 저용량 제조에서 여러 OP10, OP20 및 OP30 부품 번호들를 자동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오쿠마는 각 ORL 제품이 전략적으로 설계돼 0.7~0.8m²의 작은 바닥 공간만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각 제품은 화낙의 산업용 로봇팔과 그리퍼를 사용해 최대 11.3kg을 보관할 수 있다.

 

◆부품 취급 시연 예정

 

오쿠마는 이러한 기계를 기존 제품군과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ORL-R 로봇을 멀터스(MULTUS) B300II 멀티태스킹 머신과 함께 부품을 싣거나 내리는 작업을 보여준다. 동시에 동반하는 협동로봇은 자율이동로봇(AMR)이 옮겨온 카트의 부품을 이 장치의 팔레트 서랍 중 하나로 옮긴다.

 

이 회사는 IMTS에서 ORL-MC를 5축 수직 가공 센터(GENOS M560V0-5AX) 및 자동 공구 교환기(ATC)와 짝 맞춰 시연한다. ORL-MC는 또한 기계에서 ORL 팔레트로 시연 부품을 싣거나 내린다. ORL-MC는 부품에서 수행되는 절단 작업에 따라 기계의 작업유지장치를 전환한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