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캐나다 포센, 엣지AI·힘/토크 센서로 55억원 유치

로봇신문사 2024. 7. 29. 10:28

 

 

▲포센은 엣지 AI SW와 힘/토크센서를 결합해 로보틱스 개발자들에게 휴머노이드 및 수술 로봇을 포함한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로봇응용을 위한 구성 요소들을 제공한다. (사진=포센)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로봇 센서 및 엣지 인공지능(AI) 제공업체인 포센(Forcen)이 최근 835만 캐나다 달러(약 5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로보틱스247이 보도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브라이트 스파크 벤처스와 BDC캐피털의 딥테크벤처펀드가 공동 주도했고 이머징VC 등이 투자자로 복귀한 가운데 개라지 캐피털과 마알에스IAF가 참여했다.

 

포센은 이번 투자를 통해 시제품 생산 시설을 확대해 더 많은 고객을 지원하고 힘/토크 센싱 기술과 엣지 AI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5년 설립된 이 회사는 로봇 회사들이 복잡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응용분야에서 로봇 조작을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힘/토크 감지 구성 요소와 엣지 AI 소프트웨어(SW) 시스템을 만든다고 밝혔다.

 

마크 스카핑커 브라이트 스파크 벤처스 공동창업자이자 파트너는 “로봇 비전은 지난 10년간 혁명을 겪었고 새로운 AI 접근법으로 계속 가속화하고 있다”며, “로봇 조작이 로봇 비전의 발자취를 빠르게 따라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센, 새로운 개발 옵션을 통해 맞춤형 설계 너머로 확장

 

포센은 자사 기술이 이미 수술, 물류 및 항공 우주 로봇 분야의 고객들을 위한 생산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버트 브룩스 포센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고객들이 우리의 기술로 작업해 온 로봇들을 발표하게 돼 흥분된다.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가 떠맡는 고객들의 수를 제한했지만, 이제 우리는 그것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 고객을 위한 개발을 가속화하고 더 많은 로봇 회사가 조기에 포센의 기술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맞춤형 제품과 함께 기성품 개발 키트를 출시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생성형 설계와 표준 서브어셈블리를 사용해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된다. 즉, 고객이 크기, 감지 범위 및 민감도, 과부하 보호, 마운팅 볼트 패턴, 커넥터 유형 및 커넥터 위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짧게는 4주에서 길게는 6주 안에 주문을 충족시킬 수 있다. 포센은 새로운 프로세스가 기존의 센서 카탈로그를 대체하는 동시에 고객이 특정 분야 적용에 필요한 것을 정확히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0월에는 3DOF 그립퍼 핑거가 장착된 크로스롤러는 물론 크로스롤러 베어링 3자유도(DOF) 조인트 토크 센서와 3자유도 그립퍼 핑거가 장착된 기성품 개발 키트와 함께 3자유도 및 6자유도 힘/토크 센서가 출시된다.

 

◆덜 구조화된 로봇분야 응용을 위한 AI와 센서 기술

 

 

 

▲포센은 오는 10월부터 자체 기성품 개발 키트를 출시해 힘/토크 감지 구성요소 및 시스템을 늘린다. (사진=포센)

 

포센은 반복되는 충격과 과부하, 넓은 온도 범위 또는 변화, 크기 및 무게에 대한 극단적 제약 등의 위험 때문에 기존의 힘/토크 감지 기술을 가지고 복잡하고 덜 구조화된 로봇 공학분야에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응용 분야는 외과, 물류, 휴머노이드, 4족 보행, 항공 우주, 농업, 식음료 및 수중 로봇 공학과 같이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다.

 

포센은 자사의 풀 스택 힘/토크 감지 시스템이 다음의 3가지 핵심 독점 기술을 사용해 복잡하고 덜 구조화된 응용분야를 위해 설계됐다고 말했다.

 

▲힘필름(Force Film)=특히 다차원 센싱을 위해 가볍고 얇고, 드리프트와 온도 모두에서 안정적이며, 확장 가능한 센싱 시스템이 되게 하는 단일 박막 변환기다.

 

▲전용 과부하=6 자유도(DOF) 하드 스톱 역할을 하는 전용 과부하 보호 구조다. 이 전용 보호 구조는 별도로 설계되는 감도 및 과부하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수백만 번의 감지 사이클을 달성하면서 수천 번의 과부하 이벤트에 대해 과부하 구조를 내구성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냅(Synap)=포센의 온보드 엣지 인텔리전스다. 이 엣지 인텔리전스는 표준 디지털 버스(USB, CAN, 이더넷, 이더캣)에 대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공장에서 보상 및 보정돼 제공되므로 유지 관리 또는 보정 작업이 거의 필요 없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풀 스택 힘/토크 감지 솔루션을 생성한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