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IEEE 로봇 자동화 학회, 휴머노이드 로봇 스터디 그룹 출범

로봇신문사 2024. 6. 24. 17:16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가 휴머노이드 로봇 표준을 만들기 위한 연구 그룹을 출범했다. 이 그룹은 휴머노이드 로봇과 표준 필요성을 평가한다. 사진은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자사 GTC 2024 행사에서 GR00T 플랫폼을 사용한 협력사 휴머노이드를 소개하는 모습이다. (사진=엔비디아)

 

휴머노이드 로봇이 광범위한 대중의 관심을 받음에 따라 그에 걸맞은 시스템의 안전 및 성능 표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미국전기전자공학회(IEEE)의 로보틱스 & 오토메이션 학회(Robotics & Automation Society)가 지난 14일(현지시각) 현재의 휴머노이드 환경을 조사한 다음 다양한 조직이 따를 수 있는 미래 표준 로드맵을 개발할 새로운 연구 그룹의 구성을 발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보도했다.

 

국제적 표준조직인 ASTM 인터내셔널(ASTM International International)의 아론 프레이터 로봇공학 및 자율 시스템 프로그램 이사가 휴머노이드 연구 그룹의 회장을 맡게 됐다. IEEE는 이 그룹이 산업계, 학계, 정부 기관 및 펠로우 표준개발단체(SDO) 등 다른 사람들에게도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IEEE 연구 그룹 분석 제공에 1년 소요

 

IEEE 산하 로봇자동화학회(RAS)는 연구 그룹에 최종 산출물 생산까지 최대 1년의 시간을 주었다. 여기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된다.

 

▲휴머노이드 로봇에 적용될 수 있거나 적용될 수 없는 표준에 대한 현재의 환경을 분석한다. 현재 산업용 이동 로봇의 ANSI/RIA R15.08 안전성 표준이 휴머노이드에 얼마나 적용되는지가 그 예가 될 것이다.

 

▲기존 표준 프레임워크에서 현존하는 격차를 식별한다. 여기에는 해결해야 할 안전부터 성능까지 주제의 격차가 포함된다. 이 그룹은 또한 산업용 대 가정용, 또는 서비스용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분야의 격차를 식별할 계획이다.

 

▲발견된 격차를 해소하는 데 있어서의 잠재적인 장애물을 식별한다. 이는 정보 부족 때문일 수도 있고,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현시점에서 기술이 아직 표준을 개발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는 상태에 있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다.

 

▲격차를 해소하고 잠재적 장애를 완화하는 미래 표준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한다. 이 로드맵은 또한 각 표준에 대한 궁극적 목표에 기반해 어떤 SDO가 필요한 작업 수행에 있어 최적인지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왜 지금 휴머노이드 표준을 개발할까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관심이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학계에서 산업계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휴머노이드를 인간을 중심으로 설계된 세계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상적인 폼 팩터로 보고 있다. 수십억 달러(수조 원)의 개인 및 공공 자금이 휴머노이드에 투자되고 있다. 그러나 IEEE는 표준 부족 문제가 빨리 해결되지 않으면 이러한 발전을 늦출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는 10월 캘리포니아 샌타 클래러에서 열릴 '로보비즈니스 2024'(16~17일)에서 연설할 프레이더는 “과거에 표준 개발 조직들은 로봇이 출시될 때까지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기다리곤 했다. 그러나 휴머노이드 로봇은 학계 연구소와 공장 및 창고 현장 모두에서 매우 빠르게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문난 로봇이 현장에 나올 때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스펙트럼을 넘나드는 주요 이해 관계자들을 한데 모음으로써 우리는 현재의 모습과 격차 및 잠재적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 SDO가 무슨 작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로드맵을 신속하게 도출하고 휴머노이드의 개발 시간 기준을 줄일 수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자들은 따라야 할 지도를 가지고 목표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프레이더는 휴머노이드 로봇공학의 단기적 가치에 대한 주목할 만한 회의론자이지만, 그는 자신이 IEEE 연구 그룹을 이끌도록 요청받은 이유 중 하나는 엄격함과 공평함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다음달에 이 연구 그룹의 첫 번째 가상 회의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가자의 수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최종 산출물 생산을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제한은 없다. 그러나 이 조직은 휴머노이드와 표준 개발 과정에 대한 중요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우선권을 줄 것이다.

 

이 스터디 그룹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참여 방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이 IEEE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다.

 

이성원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