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중국 쿠사테크, 수천만 위안 자금 조달 성공

로봇신문사 2023. 12. 22. 14:25

 

 

▲ 쿠사테크의 도로 청소 로봇

 

올해 6월 설립된 중국 로봇 스타트업인 쿠사테크(Kusa Tech, 库萨科技)가 최근 실시된 시드(종자) 및 엔젤 투자에서 수천만 위안의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고 36kr, 투자계 등 중국 매체가 21일 보도했다.

 

쿠사테크는 환경 위생 청소, 쓰레기 수거 및 운반 등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범용 청소 및 위생관리 로봇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올해 10월 레벨4 청소 로봇 개발을 완료했다.

 

양시(杨希) CEO는 세계 500대 기업의 기술 및 운영 관리 경험을 갖고 있으며, 타오셩(陶圣) CTO는 바이두 자율주행자동차 부문 선임 엔지니어를 역임, 자율주행 분야에서 풍부한 연구 경험을 갖고 있다. 칭화대, 상하이교통대 등 출신 팀원들은 자율주행, 완성차 제조, 반도체, 스마트 위생 환경 분야에서 경험을 축적했다.

 

이번 시드 및 엔젤 투자에는 보텍스인포(伏泰科技), 시드VC(思得创投)가 참여했다. 이번에 투자받은 자금은 연구개발과 시장 개척에 활용된다. 양시 CEO는 “노동력 부족의 영향으로 환경 미화 산업에서 자율주행 기술의 적용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측은 쿠사테크의 기술이 시각적 다중 모드 솔루션을 도입하고, 대량의 위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을 받았으며, 해당 위생 환경의 의미 데이터를 가져와 작업 전후의 노면 상황을 식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쿠사의 로봇 기술은 환경 위생 현장의 실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독자적인 운영 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오픈 소스 ROS2 로봇 운영 체제와 비교해 쿠사 운영 체제는 환경 위생에 특화돼 있어 통신 효율성과 정보 보안을 향상시키고 자원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