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024 로보월드 지면 특별판] 지역거점센터(대전)

로봇신문사 2024. 10. 28. 16:18

 

◇두시텍

 

 

 

 

㈜두시텍은 1998년에 설립된 항공, 우주, 국방 분야의 위성항법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UAM CNSi 장비, 위성용 복합항법장치, 2kg 미만 소형 AI 드론을 개발·공급하는 첨단기술 보유 벤처기업이다. 우주 분야에서 세계 6번째로 우주 핵심기술 제품을 보유하였으며, 위성용 저궤도 및 정지궤도 GNSS+OD 복합 수신기의 상용화에 성공했다. 또한, UAM 버티포트의 CNSi 장비 개발을 통해 그랜드챌린지 2에 대비하고 있다. 초소형 EO/IR 카메라 짐벌과 약 1.6kg 휴대 간편 주야간 소형 AI 드론 개발과 초소형 위성용 GNSS+INS+OD 복합수신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첨단기술(과기부,산업부) 및 국방(방사청)혁신기업으로 지정받아 첨단혁신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로보월드에서는 다목적 소형 Kn드론인 ‘KnX2’ 모델과 GnStar 위성용 복합항법장치를 선보인다. ‘KnX2’ 드론은 감시정찰 및 국방교육용 2kg 이하 소형드론으로 70~80%의 국산화율이 가장 높은 제품으로 조달청 우수제품이다. 일반폴리머 배터리로 30분 비행을 실현하였으며 국산화된 스마트조종기와 국방에 필요한 암호화(KCMVP) 장치로 가장 경쟁력 있는 A/S를 지원하고 있다.

 

◇대영엠엔에스

 

 

 

 

고정익 드론 스타트업인 ㈜대영엠엔에스는 지난 2021년 대영드론솔루션(주)로 설립되었으며 무인 항공기 및 전기비행기 비행장치, 부품 제조 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 올해 3월 케바드론을 흡수합병하면서 대영엠엔에스로 상호 변경하였다. 올해 로보월드에서는 다목적 수직 이착륙 드론 케바 7.1과 ECOPET 소재 다회용 드론 호크 6.1을 선보인다. 케바(KEVA) 7.1은 수직이착륙(VTOL)이 가능한 7kg급 고정익드론으로 운항속도 17m/s, 비행시간은 80분이다. ECOPET 소재 다회용 드론 호크 6.1은 고정익 드론으로 나무를 소재로 하고 있다. 운항속도 16~17m/s, 비행시간은 60~180분이다.

 

◇라스테크

 

 

 

 

2001년 설립된 라스테크는 정보처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통합시스템 전문기업으로 변화하는 ICT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사업 영역을 모바일 솔루션, 로보틱스 등 RICT 융합 기술을 중심으로 확장하여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로보월드에서는 휴머노이드 안내 서비스 로봇을 선보인다. 관공서, 박물관, 대형빌딩, 쇼핑몰 등 정보 제공이 필요한 공공 장소에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연, 전시회, 컨퍼런스 등 이벤트에서 참가자들에게 일정, 세션 정보 및 장소 안내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센터 등에서 교육 자료를 제시하거나, 언어 학습을 지원하는데 사용가능하다. 키 158cm, 무게 61kg, 구동속도는 최고 2.7km/h다. 4시간 충전 후 6시간 운영이 가능하며, 눈과 음성을 통한 다양한 감정 표현, 머리 회전과 양팔을 이용한 다양한 동작 표현이 가능하다. 주변 환경 감지를 통한 장애물 회피 주행을 할 수 있으며, 현재 세종 어반아트리움 P1과 한국효문화진흥원에서 실증 운영 중이다.

 

◇새온

 

 

▲ 스마트팜

 

새온은 교육용 로봇 전문 기업이다. 이번 로보월드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알티노와 수경재배 스마트팜을 선보인다. AI 자율주행 로봇 알티노는 8가지 프로그래밍 언어(크레용, 스크래치, 엔트리, C언어, 파이썬 등)를 지원하며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코딩 교육이 가능하다. 최근 개발된 수경재배 스마트팜은 기존 IoT 스마트팜의 기능을 전부 활용할 수 있으며 24개의 식물을 생육하며 교육할 수 있다. 또한, 신제품으로 알티노 IP카메라형을 선보인다. 알티노 IP 카메라형 캠보디는 코딩 로봇 알티노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고성능 카메라 보드로, 안테나 장착으로 안정적이고 다양한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이 카메라 보드는 신호등 인식, 차선 인식, 표지판 인식 등의 고급 기능을 지원하여 로봇의 활용성을 극대화한다.

 

◇씨너렉스

 

 

▲ SIR-3000

 

㈜씨너렉스는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드론에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고정밀 GPS(GNSS RTK) 장치를 전문적으로 개발 제조하고 있다. 자체 고정밀 GPS 설계 기술 및 다양한 기술 구성(원격제어, 관제, 리모트 ID 등)을 바탕으로 한 다년간의 기술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세계 최소형 LTE 무선통신 결합 고정밀 GPS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국토부 항공안전기술원 지원과 검증을 받은 제품으로 드론 배송, 감시, 측량 등 다양한 분야의 드론에 탑재되어 국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현재 고정밀 GPS 기술 개발 고도화를 통해 국내 시장은 물론 일본, 미국, 인도네시아, 유럽 등 해외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앞으로 고정밀 GPS외 드론 관련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고도화하여 글로벌 드론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갈 계획이다. 올해 로보월드에서는 듀얼 안테나와 WEB UI 기능을 지원하는 RTK 장비로 로봇용 고정밀 GNSS/INS 수신장치인 SIR-3000과 드론 및 로봇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안테나 기능을 지원하는 RTK 장비인 SYN-3000을 선보인다.

 

◇씬그립

 

 

 

 

씬그립은 로봇이 일을 좀 더 잘 할 수 있는 전동 그리퍼를 공급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이다. 씬그립의 전동 그리퍼는 자체 개발한 특수 기어 가공 장비를 사용하여 그리퍼 부품 수를 현격히 감소시켜 타 제조사 그리퍼 대비 60%의 무게와 크기를 가진다. 로봇은 들 수 있는 가반 하중이 한정되어 있어 그리퍼가 가벼우면 보다 무거운 대상물을 파지할 수 있고, 하나의 로봇에 여러개의 그리퍼를 장착하여 크거나 긴 대상물을 여러 위치에서 동시에 파지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그리퍼를 하나의 로봇에 장착하여 복합 작업을 구현할 수 있어 로봇 생산성을 높인다. 작아진 그리퍼 크기는 로봇 작업 공간 내 간섭물과의 충돌 없는 로봇 모션 구현에 용이하고, 보다 빠른 택타임을 가지는 로봇 모션을 가능하게 한다. 씬그립은 특화된 파지 제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퍼 제어기가 그리퍼 내부에 내장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제어 기술로 정밀한 파지력 발생이 가능하여 별도의 힘 센서 없이도 부드러움과 무게까지 추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씬그립의 그리퍼는 이미 여러 협동 로봇에 적용 완료하여 유니버설로봇, 두산로봇, 레인보우로봇, 두봇 로봇의 툴 커넥터에 씬그립 그리퍼를 장착하고, 해당 협동 로봇 제조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씬그립의 그리퍼를 조작하고 프로그램 할 수 있다. 올해 로보월드에서는 기존 외산에 의존하던 전동 그리퍼를 국내 기술로 국내 로봇 기업들의 요구들을 만족시킬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인다. 금년 4월 독일 하노버 산업 박람회에서 선보인 개발자용 프리미엄 그리퍼인 옵티멈 시리즈 뿐만 아니라, 양산 적용에 유리하도록 필수적인 그리퍼 기능만 포함하고, 작동 범위를 넓히고 보다 큰 모멘트를 견딜수 있는 그리퍼로 구성된 이센셜 시리즈와 교육용 로봇과 전자/제약 산업에 사용되는 1Kg 이하 가반하중용 로봇을 위한 경량화된 그리퍼인 이코노미 시리즈를 출품한다. 또한 로봇 파지 작업에 유리하도록 설계된 크기가 작고, 초점 조절이 가능한 그리퍼 전용 핸드아이 카메라도 출품한다.

 

◇아이티즈

 

 

▲ NOVA 프린트

 

2013년 7월 설립된 아이티즈는 로봇, 드론, PCB 프린터 등 IT 분야의 다양한 아이템을 기반으로 IT 분야 교육시장에서 기술교육의 가치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기업이다. 올해 로보월드 에는 새롭게 출시된 연성회로기판(FPCB) 인쇄 전용 프린터 ‘노바(NOVA)’를 선보인다. 노바는 기존 출시된 PCB 프린터 모델인 “V-ONE”에서 보여줄 수 없었던 곡선 프린팅이 가능하여 다양한 소재의 연성기판에 전자회로를 인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능경기대회 플랫폼인 산업용 드론 ‘아이-드론(I-Drone)’ 제품도 함께 선보인다. I-Drone은 매년 개최되는 기능경기대회 산업용 드론직종에서 많은 학교들이 아이티즈 기체를 채택하여 출전하고 있으며, 올해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에이아이컨트롤

 

 

▲ 아이코봇

 

지능형 로봇 시스템 전문기업 에이아이컨트롤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인 SW 역량 강화에 기초가 되는 코딩교육을 위해 교육용 로봇 및 교재를 개발하였다. 다양한 센서를 장착하여 창의적인 나만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으며, 태블릿, PC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교재와 온라인 교육 환경을 통해 다양한 수준별 예제를 학습하며 코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한 제품으로 엔트리, 스크래치를 활용한 블록코딩에서 아두이노를 활용한 C언어 프로그래밍까지 가능하여 경제적인 부담없이 SW 기초 역량을 키워갈 수 있는 제품이다. 올해 로보월드에서는 교육용 로봇 아이코봇을 선보인다. 코딩을 배우며 결과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도록 IR,온습도, 조도, 소리 감지 센서와 같은 다양한 센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 신호를 이용하여 스텝 모터, 미니 스피커, RGB LED 등을 통해 우리 눈에 보이는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로봇이다.

 

로봇신문사 robot@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