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일본산 대체 中 휴머노이드 로봇 관절 공급업체 '궈화즈넝'

로봇신문사 2024. 5. 28. 14:36

 

 

 

 

 

휴머노이드 로봇 하모닉 감속기를 만드는 중국 기업이 현지 언론에 의해 조명됐다.

 

27일 중국 매체 중국로봇망은 휴머노이드 로봇의 핵심 부품인 하모닉 감속기를 만드는 칭다오(青岛) 소재 '궈화즈넝'(Guohua Intelligent, 国华智能)를 소개했다.

 

산업용 로봇 본체 원가의 3분의 1, 휴머노이드 로봇 원가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하모닉 감속기 시장에서는 그간 일본 하모닉드라이브(HarmonicDrive)가 강자로 군림해왔다.

 

중국에서 중국산 대체를 실현하고 있는 궈화즈넝이 주목받는 이유다. 궈화즈넝은 정밀 고조파 감속기, 변속기 및 서보 드라이브 제어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며, 휴머노이드 로봇의 핵심 부품 연구개발, 설계, 제조,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궈화즈넝은 수입 제품의 독점을 돌파하기 위해 높은 정밀도, 높은 토크, 낮은 온도 상승, 낮은 소음을 갖춘 고성능 로봇 관절 하모닉 감속기 개발에 전념, 고급 하모닉 감속기 시장에서 외산을 대체하는 중국 기업으로 성장했다.

 

2014년 설립이후 2022년 항공 우주 및 군사 분야에도 진출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 회사와 협력하고 있다. 품질과 안정성, 신뢰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은 분야인 군사 및 항공우주 분야에 진출한 소수의 민간 하모닉 감소기 기업 중 하나다.

 

높은 정밀도와 긴 수명, 고하중 등 특성으로 국가 로봇 품질 검사 및 테스트 센터 테스트도 통과했다. 특히 변속기 정확도, 강성과 효율 등 지표가 일본 하모닉드라이브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매체는 전했다.

 

30개 이상의 발명 특허, 10개 이상의 실용신안 특허, 50개 이상의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출원하고 중국의 하모닉 감속기 GB/T 30819-202 '로봇용 하모닉 기어 감속기' 국가 표준 제정에도 참여했다. (제휴=중국로봇망)

 

Erika Yoo robot3@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