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국내에 정식 론칭한 마크비전은 현재 23개국 60여개에 달하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위조상품 적발 및 삭제 신고를 자동화해주는 AI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명품, ▲패션, ▲식품, ▲콘텐츠, ▲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인공지능 모니터링 플랫폼의 범위와 채널이 확장되면서 적발 및 제거되는 위조상품들의 규모도 빠르게 늘고 있다.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마크비전의 모니터링 플랫폼을 통해 처리된 위조상품은 클라이언트 한 기업당 월 평균 440억원(3937만 달러) 수준이었다. 마크비전 플랫폼을 통해 제거된 위조상품을 카테고리별로 분석한 결과, 의류(29.7%), 잡화(15.4%), 가방(13.8%), 액세서리(9.0%) 순으로 확인돼, 패션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국가별로는 중국(19.96%)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인도네시아(16.2%), 말레이시아(15.5%), 싱가포르(10.7%), 필리핀(10.1%), 베트남(7.8%), 태국(7.3%), 대만(5.7%), 대한민국(3.7%) 순으로 확인됐다. 동남아시아 6개국 비중의 합은 67.6%에 달해, 마크비전을 통해 적발된 위조상품의 절반 이상이 해당 지역에서 유통된 것으로 분석됐다. 마크비전의 판매자 분석 시스템 ‘셀러맵핑(Seller Mapping)’을 통해 위조상품 셀러들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한 결과, 상위 10%에 해당하는 소수의 판매자들이 반복적이고 조직적으로 가품을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마크비전에서 신고 처리한 위조상품 전체 건수의 약 50%가 이들이 유통한 물량으로, 이러한 악성 판매자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품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이커머스를 통한 글로벌 제품 유통이 가능해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각 국의 위조상품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안착을 위해서는 국가별, 제품별 위조상품 유통 현황과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고 위조상품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마크비전은 ‘랄프로렌코리아’, ‘라코스테’, ‘젠틀몬스터’ 등 다수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얼마 전에는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아크메드라비(ADLV)’와 글로벌 브랜드보호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위조상품 모니터링 및 제거, 지식재산권(IP) 포트폴리오 관리, 비즈니스 인사이트 제공 등에 관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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