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로봇산업협회-고려대, '온라인 해커톤 취업캠프' 성료

로봇신문사 2020. 8. 7. 14:14
 
 
▲ 행사장 모습

한국로봇산업협회 로봇인적자원개발협의체(로봇SC)와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선도센터는 지난 8월 3일부터 7일까지 전국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로봇산업 온라인 해커톤 취업캠프가 성료했다고 7일 밝혔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 맞춰 기획된 이번 캠프는 정보전달 중심에서 벗어나 로봇을 직접 제작하고, 사회적 문제를 로봇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교별 최고 경쟁률 7.5:1로 전국 공과대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취업캠프는 현장감있는 로봇 직무체험과 함께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로봇키트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5일에 걸쳐 ▲로봇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학습 ▲팀별 멘토링 ▲로봇제작 캡스톤 디자인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줌(Zoom)을 통해 강의하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했다.

 

   
▲ 참가자 시연모습
   
▲ 참가자 시연모습

높은 경쟁률을 통해 선발된 9팀 27명의 학생들은 강의를 바탕으로 로봇을 제작했으며, 로봇업계 종사자들이 투입되어 제작과정에서 온라인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로 제작된 로봇에 대한 발표심사를 거쳐 4개의 수상 팀을 선정했다.

참가자들은 작년에 이어 키트를 통해 직접 로봇을 만들고 구동시켜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에 가장 큰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온라인을 통한 빠른 소통으로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다.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장동식 센터장은 “코로나로 위축되어 있었던 취업시장에 온/오프라인 혼합형 취업캠프가 큰 활력을 불어 넣었다”며 “학생들의 로봇산업으로의 취업의지를 높이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