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에스비비테크ㆍ하이젠모터 등 3개 로봇기업 '소부장 으뜸기업'에 선정돼

로봇신문사 2021. 1. 12. 09:42
 
 
 

에스비비테크,하이젠모터,미래컴퍼니 등 3개 로봇기업이 ’소부장 으뜸기업'에 선정됐다. 하이젠모터는 산업용 로봇과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에스비비테크는 협동 로봇과 감속기 등을 공급하고 있다. 미래컴퍼니는 수술용 로봇을 개발해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오후 2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소부장 으뜸기업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글로벌 소부장 1등 기업으로 성장할 국내 최고 기술기업, ’소부장 으뜸기업 22개‘를 최초 선정했다.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22개 소부장 으뜸기업 대표들이 모두 참석해, 으뜸기업 지정서를 수여받고, 소부장 으뜸기업으로서 기업 포부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으뜸기업들은 ’소부장 으뜸기업의 다짐‘ 서약을 통해, 디지털 전환, 저탄소·친환경 등 미래에 공동대응하고, 기업간 연대와 협력, 인력양성, 소부장 생태계 강화에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소부장 으뜸기업은 100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분야 국내 최고 기술력과 미래 성장 잠재력을 가진 기업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작년 4월 전면 개편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과 작년 7월 ’소부장 2.0 전략‘에 근거를 두고 있다.

 

지난해 10월 12일부터 약 3개월 동안 으뜸기업 선정을 신청한 123개 기업을 대상으로 200여명의 전문가가 4단계에 걸쳐 평가를 실시하여 최종 22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대기업 2개, 중견기업 14개, 중소기업 6개 등 균형적으로 선정되었고, 분야별로는 반도체・디스플레이 7개, 기계금속 7개, 전기전자 분야 4개, 자동차 3개, 화학 1개가 선정되었다.

 

   
▲ 분야별 소부장 으뜸기업 현황

이번에 선정된 소부장 으뜸기업의 특징은 ① 특허, R&D 인원 및 역량, 관련 전문가 검토를 종합할 때 핵심전략기술 분야 국내 최고 기술 보유 ② 국내외 투자, 해외 진출경력, 제조환경, 경영인의 의지와 비전 등을 통해 글로벌 Top 기업으로 성장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에 선정된 으뜸기업은 글로벌 공급망 선도하여 국내 주력산업 성장의 견인차가 될 수 있도록, 향후 5년간 범정부 차원의 100여개 가용프로그램을 연계하여 ①기술개발 → ②사업화 → ③글로벌진출 전주기에 걸쳐 밀착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정부는 으뜸기업이 글로벌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5년간 최대 250억원(연간 50억원)의 R&D를 지원하고 기업 부담금을 대폭 완화해 공격적인 기술개발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339개 공공기관 테스트베드 기반의 실증평가를 통해 기술개발 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4000억원 규모 산업기술정책 펀드를 우선적으로 제공해 M&A·설비투자 등 필요 자금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정부는 으뜸기업의 글로벌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으뜸기업의 시장을 전세계로 확대하기 위해 해외 유력 플랫폼 대상 공세적인 홍보를 통해 으뜸기업을 ‘소부장 국가브랜드 기업’으로 육성하고, 기업별 맞춤형 전략 컨설팅 제공, 해외 온·오프라인 전시회 진출 지원 등 다각적인 방식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으뜸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를 선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소부장 수급대응지원센터를 으뜸기업 규제애로 전담창구로 지정하고, 으뜸기업의 규제개선 신청 건에 대해서는 규제하이패스 제도를 통하여 15일 이내 개선여부를 검토해 지체 없이 개선할 계획이다.

 

이번 비전 선포식에서 성윤모 장관은 축사를 통해 ”전세계적 메가트렌드인 글로벌 공급망 재편, 디지털전환, 기후변화 등 우리 앞에 놓인 거대한 도전을 극복하고 흔들리지 않는 소부장 강국 도약을 위해 소부장 으뜸기업의 기술경쟁력이 필수조건이다“라며 ”소부장 으뜸기업이 제조업 혁신과 미래산업으로 전환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글로벌 시장 진출, 규제특례 등 성장 걸림돌 제거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안에 20개 이상의 소부장 으뜸기업을 추가로 선정하는 등 2024년까지 으뜸기업을 1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금년말 선정할 으뜸기업은 미래 산업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존 6대 주력산업의 범위를 넘어 바이오ㆍ에너지 등 차세대 유망 新산업 분야까지 선정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