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로봇

中 산업용 로봇 신규 국가 표준 발표

로봇신문사 2020. 4. 1. 10:00



중국 산업용 로봇 영역에서 힘 제어와 구동 모듈에 관한 새로운 표준이 마련됐다.

30일 중국로봇망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는 2개항의 로봇 기술 관련 국가 추천 표준을 새로 발표했다. 'GB/T 38559-2020' 산업용 로봇 힘 제어 기술 규범과 'GB/T 38560-2020' 산업 로봇의 통용 구동 모듈 포트 표준이다. 2개 항의 표준은 모두 올해 10월 1일부터 실시된다.

GB/T 38559-2020 산업용 로봇 힘 제어 기술 규범은 패시브 콤플라이언트 매커니즘(passive compliant mechanism), 액티브 콤플라이언트 매커니즘(active compliant mechanism), 힘 제어 전략, 자활 응력 제어 등에 대한 기술 정의를 명확하게 기술했다. 힘 제어 전략과 센싱 방식에 따라 로봇 힘 제어 종류를 분류하고 상세하게 동태 힘 제어 기술 등 힘 제어 애플리케이션 기술과 조건을 정의했다. 표준을 통한 힘 제어 응용 설계 방식 역시 언급됐으며 설계 원칙과 설계 절차 등이 소개됐다.

GB/T 38560-2020 산업용 로봇의 통용 구동 모듈 포트 항목에선 산업용 로봇, 구동 모듈, 통신 케이블 등 용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렸다. 통용 구동 모듈의 설계 원칙을 소개했으며 기계 포트, 전기 포트, 통신협의포트 등 통용 구동 모듈의 구조도 묘사됐다.

이 표준을 통해 통용 구동 모듈 포트를 이용해 '고속 치환'과 '고장 배제'를 가능케 할 수 있으며 로봇 모듈화 설계 기술 역시 구현할 수 있다고 소개됐다.

최근 중국에서는 또 새로운 세 개의 표준 계획에 대한 의견 수렴이 진행되고 있다.

중국 국가표준계획 '산업 로봇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분류와 참고 시스템 구조'는 TC159(전국자동화시스템 및 통합 표준화 기술위원회)가 보고했으며 TC159SC2(전국자동화시스템 및 통합 표준화기술위원회 로봇 및 로봇 장비 분회)가 집행한다. 주관 부문은 중국기계공업연합회이며 베이징기계공업자동화연구소에서 출범한 조직이다.

최근 중국에서 산업용 로봇이 광범위하게 활용되면서 산업용 로봇의 집단 협업 모델과 제어 센터의 연산, 협동 능력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요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국가 표준 항목 역시 신설되고 있다. (제휴=중국로봇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