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로봇산업진흥원-LIG넥스원, 착용 로봇 기술 발전 협력

로봇신문사 2021. 3. 31. 14:33
 
 
▲ LIG넥스원 강동석 본부장(좌측)과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우종운 단장(우측)이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내 로봇분야 기술지원 체계 강화와 공동 연구개발 추진을 위해 LIG넥스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사는 지난 30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LIG넥스원 R&D 판교하우스에서 ‘착용로봇 기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우종운 인증평가사업단장과 LIG넥스원의 강동석 연구개발본부장 및 양사 실무진들이 참석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LIG넥스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착용로봇(웨어러블 로봇) 인증/시험평가 기술 공동 개발 ▲연구개발 과제 공동 기획 및 연구 ▲제품 디자인 기획 및 기술지원에 관한 상호 협력 ▲기술자문, 기술자료 정보 공유 등의 다양한 협력 활동 등을 추진하게 된다.

 

착용로봇은 미래 핵심 로봇기술 중 하나로 전투, 작전수행 등 군사용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산업현장, 재활치료, 피트니스 등 서비스 영역에서도 활용성이 매우 높은 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그 간 착용로봇 관련 시험평가 및 표준개발, 인증에 관련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군·민수 분야의 제품개발 역량과 경험이 풍부한 LIG넥스원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우종운 단장은 “시험·인증, 디자인, 규제대응 등 제품개발 단계 기술지원 체계를 확립하여 국내 착용로봇의 품질 역량을 높이고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LIG넥스원 강동석 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MOU)를 통해 착용로봇 생태계 강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로보틱스 분야 전반에 큰 성과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