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광운대 로빛ㆍ부산대 IRL 등 국제로봇콘테스트ㆍR-BIZ챌린지 대통령상 수상

로봇신문사 2020. 11. 6. 14:18
 
 
▲ 국제로봇콘테스트, R-BIZ 챌린지 홍보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문전일)이 주관한 '2020 국제로봇콘테스트(IRC) 및 R-BIZ 챌린지 온라인 대회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올해로 15회를 맞은 국제로봇콘테스트와 6회를 맞은 R-BIZ 챌린지는 초·중·고 대학생, 일반인까지 960팀, 1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7일간 12개 대회, 47개 종목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대회로 전환해 개최했다. 국제로봇콘테스트는 지난달 29일부터 4일까지 7일간, R-BIZ 챌린지는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경기를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했다.

 

특히 대회 생중계를 통해 일부 경기에서는 국민 투표 점수를 포함시킨 가운데, 총 3200여명이 온라인 투표에 참가하며 뜨거운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 R-비즈 챌린지 개회식
   
▲ 대회 개회 선서
   
▲ 중부발전 R-BIZ 로봇 대통령상 우승자 시상식

이번 대회 입상자에게는 대통령상 4점, 국무총리상 3점, 산업부장관상 20점 등 총 130여점의 상이 수여됐다.

 

국제로봇콘테스트에서는 'RO:BIT_0'(광운대학교) 팀이 '휴머노이드 로봇 하이테크' 부문에서, 'Be_eyes'(KIST, AIRI, 뷰노)팀이 ‘휴머노이드 로봇 딥러닝' 부문에서 우승하며 영예의 대통령상을 차지했다.

 

R-BIZ 챌린지에서는 'IRL'(부산대학교) 팀이 '제우스 산업용로봇 ZERO 미션 챌린지'에서, '신보령 트위니 로보틱스'(KOMIPO, 트위니) 팀은 ‘한국중부발전 로봇 챌린지’에서 각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국제로봇콘테스트의 참가 학생의 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R-BIZ 챌린지에서도 많은 사업화 아이디어가 나왔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전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로봇 문화 확산 및 국내 로봇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