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품·소프트웨어

스위스 ABB, SW로 전자기기 제조 로봇 속도 70% ↑

로봇신문사 2022. 4. 18. 09:44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 업체인 ABB가 제조로봇 작업 속도와 정밀성을 향상시켜줄 PC 기반의 산업용 로봇 SW를 출시했다. (사진=ABB)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업체인 스위스 ABB로보틱스가 6축 로봇 속도를 70%, 정확도를 50% 높이고 출시 시간을 줄여주는 ‘고속 얼라인먼트’(High Speed Alignment)' 소프트웨어(SW)를 출시했다고 더로봇리포트가 지난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SW는 ABB의 산업용 로봇인 ‘IRB 1100’ 및 ‘IRB 120’모델과 호환된다.

이 PC 기반 SW에는 컴퓨터 비전 시스템과 결합된 하나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해 공작물에 대한 로봇 위치를 제어하는 비주얼 서보잉(Visual Servoing) 기술이 포함돼 있다.

로봇이 움직이는 동안 카메라는 이미지 정보를 지속적으로 캡처하며, 컴퓨터 비전 시스템은 이를 처리해 로봇 움직임을 교차 확인하고 조정함으로써 0.01~0.02mm의 정밀도를 제공한다.

리앙 루이 ABB 로보틱스 일렉트로닉스 사업부장은 “스마트폰, 웨어러블 및 기타 첨단 기기 판매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자제품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기기들이 더 작아지고 강력해짐에 따라 새로운 자동화 솔루션들은 빠르고 정확하게 부품들을 배치해 생산이 최고 수준의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수요에 발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ABB가 출시한 산업용 로봇 SW는 로봇 작업 속도를 70%, 정확도를 50% 높여 0.01~0.02mm 수준으로 유지해 준다. (사진=ABB)

ABB의 관절형 6축 로봇은 좁은 공간에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도로 유연하고 다양하고 섬세한 플레이스먼트(부품 부착)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이다. 이번에 출시된 고속 정렬 SW는 속도와 정확성 사이의 균형을 찾기 위해 개발됐다.

시스템 통합(SI) 업체와 제조업체는 작업 임무 부여 및 튜닝과 함께 배치시간을 8시간에서 한시간으로 줄이는 이익을 누릴 수 있다.

이 SW는 직관적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경험자도 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카메라, IRC5 컨트롤러 및 옴니코어 컨트롤러와 호환되므로 SI업체는 이를 기존에 설치된 로봇에도 적용할 수 있다.

루이는 “우리 로봇웨어(RobotWare) 제품군의 최신 혁신 기술인 고속 정렬 SW를 통해 전자기기 제조업체는 0.01~0.02mm 수준의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70%까지 높일 수 있다. 이것은 전자 조립 시장의 획기적인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