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활용)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로봇신문사 2020. 12. 15. 10:09
 
 

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장 문전일)이 민간 자금지원을 통해 ‘로봇(활용)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로봇기업 및 로봇활용기업 자금 지원에 나섰다.

 

이 프로그램은 민간 자금을 통한 로봇산업의 성장지원을 통해 자금애로를 해소하여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고 로봇 보급 및 확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로봇 중소·중견기업(제조, 서비스, 기술, 제품, 부품, 소프트웨어)과 로봇활용 중소·중견 기업으로,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모집하며 월마다 1회씩 추천을 통해 선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크게 ▲국내사업 금융지원(보증, 대출) ▲해외수출 금융지원(보증, 보험, 컨설팅) ▲로봇 보험(공제) 지원 등 3가지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사업 금융지원은 신보와 시중은행의 신용보증 대출지원으로 로봇(활용)기업에 자금을 저금리로 지원한다. 특히 코로나 19사태로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하거나 계약이 취소된 기업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보증의 경우 협약체결 7개 은행을 통해 기업당 운전자금을 최대 30억원, 시설자금을 20억원까지 지원하며 보증기간은 1~5년이다. 대출의 경우 사업화전담은행(신한은행)을 통해 은행 산출금리 기준 1.5%p로 최대 10억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해외수출 금융지원은 수출이행자금(무역금융 등) 차입시 로봇산업진흥원 추천기업에 대해 한도 등을 우대하고, 하나은행 이용시 보증료를 60%(수출기업당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보험계약자로서 청약 등 제반 보험계약절차를 진행하고 수출안전망보험 보험료를 지원한다. 희망 기업에 한해 분야별 맞춤 경영 컨설팅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로봇보험 지원은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해 PL단체보험·손해공제 상품을 지원한다. 일반 손해보험사 대비 20~28% 저렴한 보험료를 제공하며 진흥원 추천 기업은 보험료 5%의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kiria.org) 사업공고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담당자 이메일(국내사업 금융지원 및 로봇 보험(공제)지원:hakim@kiria.org, 해외수출 금융지원 gjkim@kiria.org)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성장지원사업단 성장기획팀(053-210-9551~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