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서비스로봇

아마존, 유럽 물류 자동화에 1조원 이상 투자

로봇신문사 2024. 4. 17. 16:03

 

 

 

▲‘아마존 운영혁신연구소’(Amazon Operations Innovation Lab)

 

아마존이 유럽 물류시설의 자동화를 확대하기위해 7억 유로(약 1조 300억원) 이상의 자금을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에 투자한다고 지난 11일(현지 시각) 밝혔다.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도입하기위해 아마존은 이탈리아 북부 베르첼리(Vercelli)에 ‘아마존 운영혁신연구소’(Amazon Operations Innovation Lab)를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소는 유럽에서 가장 진보된 로봇 혁신 센터 중 하나로, 첨단 로봇공학 및 AI 기반 혁신 기술을 개발 및 테스트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설립된 연구소는 '글로벌 메카트로닉스 & 지속가능 패키징팀(Global Mechatronics & Sustainable Packaging Team)'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팀은 2019년에 구성되었으며 올해 말까지 유럽 내 주문이행 센터(FC)에 총 1000대 이상의 새로운 로봇과 AI 기반 혁신 시스템을 설치하는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에 들어가는 자금이 총 7억 유로에 달한다. 도입되는 장비는 상품 분류로봇(UIS), 토트 운반로봇, 무인운반로봇(AGV) 등이다.

 

아마존은 지난 10년간 유럽 전역의 FC에서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직원들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과 향상된 기술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또한 로봇공학과 AI 기반 혁신 기술의 도입을 통해 2023년에 프라임 고객들을 대상으로 미국에서 40억개, 유럽에서 20억개 등 총 70억개 이상의 상품에 대해 당일 또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아마존 운영혁신연구소’는 아마존 로봇 운영자를 위한 훈련 센터이자, '아마존 산업 혁신펀드'를 통해 자금을 지원받는 스타트업을 위한 테스트장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아마존은 올해 중에 이 연구소를 주요 고객과 학생, 그리고 혁신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공공 투어 형식으로 개방할 예정이다.

 

스테파노 라 로베레(Stefano La Rovere) 아마존 글로벌 로보틱스 책임자는 "우리는 아마존을 위한 혁신의 중심지로서 뿐만 아니라 고객, 학교, 그리고 스타트업들에게 영감을 주고, 안전한 직업의 미래를 만드는 기술의 잠재력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연구소를 개방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2024년에만 우리는 유럽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120개의 새로운 자동화 기술을 도입할 것이다. 여기에는 오늘 공개된 범용 로봇 라벨러(URL) 등 최근 몇 년 동안 아마존 연구소에서 나온 가장 흥미로운 혁신들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UIS(Universal Item Sorter), BCMS(Bag Containerization Matrix Sorter), AGC(Automated Guided Cart), FSRI(Flat Sorter Robotic Induct), RTP(Robotic Tote Palletizer) 등 혁신적인 로봇 기술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 URL

 

URL(Universal Robotic Labeler)은 불규칙한 표면에 라벨을 부착해주는 고속 자동 라벨링 기술이다. 다양한 유형과 치수의 라벨을 다양한 유형의 불규칙한 형태의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아마존은 “URL이 주문이행 기술의 상당한 발전을 의미하며, 전체 라벨링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패키징 작업에 기여한다”고 밝혔다.

 

 

▲ UIS

 

 

UIS(Universal Item Sorter)는 수천 개의 제품이 매일 배송지에 효율적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분류해준다. 이 시스템은 아이봇(iBOT)이라고 불리는 셔틀을 이동시키기 위해 첨단 무선 기술을 활용한다.

 

 

▲ ATR

 

ATR(Automated Tote Retriever)은 직원들의 안전과 인체공학을 개선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있어 UIS(Universal Item Sorter)를 보완한다. ATR은 토트 교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작업자들의 수동 작업을 줄여준다.

 

 

▲ BCMS

 

BCMS(Bag Containerization Matrix Sorter)는 FC 내에서 동일한 최종 목적지를 가진 패키지를 식별하고 그룹화한다. 이를 통해 상품의 분류 능력을 최적화하고, 보다 인체공학적이고 공간 효율적인 분류 기능을 제공한다.

 

 

▲ AGC

 

AGC(Automated Guided Cart)는 빈 토트 더미의 하단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바퀴를 갖춘 자율 로봇으로, 직원들이 장거리에서 무거운 짐을 밀거나 운반할 필요를 줄여준다. 이밖에도 FSRI(Flat Sorter Robotic Induct), RTP(Robotic Tote Palletizer)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 FSRI

 

▲ RTP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