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020 로보월드 우수성과 사례 공모전’, 수상 업체 8곳 발표

로봇신문사 2021. 3. 9. 15:50

 

한국로봇산업협회는 국내 로봇산업의 사기를 고취하고 참가기업의 성과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2020 로보월드 참가기업 우수성과 사례 공모전’을 진행하고 수상 기업및 기관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2020 로보월드’ 참가를 통해 우수한 성과나 결과를 도출한 사례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2020년 12월 23일부터 2021년 1월 8일까지 접수를 받았으며, ㈜에이아이엠, ㈜로탈, 하비스탕스, ㈜제우스, ㈜시스콘, 에코모터, ㈜시그봇,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등 총 8곳이 수상했다.

 

 
 
▲ 에이아이엠

이 중, 최우수상을 수상한 로봇자동화 전문기업 에이아이엠은 로보월드에서 성사된 미팅을 통해 국내 대기업 협력업체로 등록되고, 유수의 외국계 부품제조사(미국계ㆍ일본계)에 납품하게 되었으며 폴란드 대리점을 계약하는 등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 하비스탕스

우수상은 로보월드 참가를 통해 다수의 잠재 고객 발굴 및 매출 상승을 이뤄낸 로탈과 하비스탕스가 수상하였다. 스마트팩토리 전문기업 로탈의 경우, LG계열사에 제품을 납품하게 되었으며, 국내 완성차 L사와의 필드 테스트가 협의 중이다. 이외에도 로탈은 3개월만에 매출이 466% 증가하는 등 엄청난 성과를 자랑하였다. 그리퍼와 복합소재 3D프린터를 선보인 하비스탕스는 60여개사와의 상담을 통해 글로벌 로봇기업 U사와 국내 굴지의 건설사 및 대․중견기업 6개 기업과 시제품 제작 협의 및 협업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며 한국신발피혁연구원과 개발 테스트가 진행중이다.

 

   
▲ 제우스

반도체, 디스플레이분야에서 스마트팩토리 분야까지 섭렵하며 산업용로봇 전문기업으로 성장한 제우스는 기업 이미지 제고 및 6건의 대규모 계약 체결 등 소정의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공동 참가한 4개의 파트너사 모두 전시회에 크게 만족하였다고 전했다.

 

   
▲ 시그봇

시그봇은 국내 교육용로봇 플랫폼 제공업체와 업무협약(MOU) 체결, 싱가포르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아세안국가로 진출을 추진중이며,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시스콘, 모터 전문기업 에코모터는 다수의 신규거래처를 확보하여 매출 성장에 대한 기반을 다졌다.

 

   
▲ 에코모터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2020 로보월드 Awards’를 수상하고, 황정훈 센터장이 로봇산업 발전 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을 받으며 연구원 이미지 제고 및 홍보 부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한편 지난해 열린 ‘2020 로보월드’는 8개국의 149개사가 참가하고 2만2천683명(바이어 8천457명 포함)이 관람하였으며, 수출상담액 3천400만 달러, 계약체결액 2천300만 달러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다수의 산업전시회가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가운데 최초로 개최된 ‘2020 로보월드’는 다소 침체되었던 국내 로봇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로봇산업의 성장에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2021 로보월드’는 오는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3월까지 참가 신청 및 계약금 납부시 최대 30% 참가비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기업에는 ‘2021 로보월드’ 부스 무료 제공 및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2021 로보월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로봇산업협회에서 구축·운영하는 ‘K-Robot 프리미엄 온라인전시관’과 하이브리드형으로 동시개최되며 시너지 효과를 크게 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