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ICCAS 2024] 최우수 논문상 일본 도쿄대 수상

로봇신문사 2024. 11. 1. 14:07

 

▲31일 열린 ‘제24회 국제제어자동화시스템컨퍼런스(ICCAS 2024)’ 만찬 및 시상식 행사 모습

 

‘제24회 국제제어자동화시스템컨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2024)’ 폐막을 하루 앞둔 31일 저녁 제주 신화월드 랜딩컨벤션센터 랜딩볼룸에서는 500여명이 넘는 참가자가 참석한 가운데 만찬 및 시상식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만찬에서는 제어로봇시스템학회장 겸 ICCAS 2024 조직위원장인 박상일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만찬에서 일본 계측자동제어학회(SICE) 고이치 오즈카 부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만찬에서 중국자동화협회 제어이론기술위원회(TCCT, CAA) 얀롱 자오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만찬에서 태국 ECTI학회 데이비드 밴저드퐁차이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만찬에서 조동일 국제자동제어연맹(IFAC) 회장이 건배사를 하고 있다.

 

이날 만찬에서는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회장 겸 ICCAS 2024 조직위원장인 박상일 회장이 개회사, 이어 일본 계측자동제어학회(SICE) 고이치 오즈카 부회장, 중국자동화협회 제어이론기술위원회(TCCT, CAA) 얀롱 자오 회장과 태국 ECTI학회 데이비드 밴저드퐁차이 회장이 축사, 그리고 조동일 국제자동제어연맹(IFAC) 회장이 건배사를 했다.

▲ICCAS 2024 공동위원장인 포스텍 박부견 교수가 올해 학술대회에 대한 종합적인 성과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만찬 후 ICCAS 2024 공동위원장인 포스텍 박부견 교수가 올해 학술대회에 대한 종합적인 성과에 대해 간략히 보고했다. 박 교수는 올해에는 5명의 기조강연이 이루어졌으며, 21개국에서 235편의 논문과 165점의 포스터 등 총 400개가 접수되었다고 소개했다. 그리고 3개의 튜토리얼과 워크숍, 프론티어 세션과 2024 제3회 F1/Tenth 코리아 챔피온십, 2024 제2회 고영 AI 컴피티션 등의 프로그램이 열렸다고 보고했다. 논문은 한국이 294점이 통과되어 최대 논문을 등록했고, 이어 일본 39, 중국 31, 태국 9개 순으로 많이 등록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올해 컨퍼런스에는 총 738명이 등록을 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제어로봇시스템학회장 겸 ICCAS 2024 조직위원장인 박상일 회장(사진 왼쪽)이 특별상인 후미오 하라시마 메카트로닉스 상을 DGIST 오세훈 교수에게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올해 학술대회를 마무리 짓는 시상식이 열렸다. 먼저 특별상인 후미오 하라시마 메카트로닉스 상은 DGIST 오세훈 교수, ICROS 아카데믹상은 건국대 강태삼 교수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제어로봇시스템학회장 겸 ICCAS 2024 조직위원장인 박상일 회장(사진 왼쪽)이 특별상인 ICROS 아카데믹상을 건국대 강태삼 교수에게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우수 젊은 연구자상(Outstanding Young Researcher Awards)에 대한 시상도 있었다. 올해 수상자는 로브로스 임대규 박사, 서울과기대 박정원 교수, 제주대 이성민 교수, 울산대 이경섭 교수에게 돌아갔다.

 

▲올해 우수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한 영광의 얼굴들. 사진 왼쪽부터 서울과기대 박정원 교수, 울산대 이경섭 교수, 박상일 회장, 로브로스 임대규 박사, 제주대 이성민 교수

 

특별상에 대한 시상식도 있었다. 2024 제3회 F1/Tenth 코리아 챔피온십 1등상(한국자동차연구원상)은 부산 동아대 확불팀, 2024 제2회 고영 AI 컴피티션 1등상은 인하대 ECL 팀이 수상해 상금 400만원이 부상으로 지급되었다.

 

▲2024 제3회 F1/Tenth 코리아 챔피온십 1등상(한국자동차연구원상)을 수상한 부산 동아대 확불팀에게 박상일 회장이 시상 후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 제2회 고영 AI 컴피티션 1등상을 수상한 인하대 ECL 팀 오유경 리더에게 고영테크놀러지 고경철 전무가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수 학생 논문상은 전북대 하창완, 서울대 이가람, DGIST 박주원, 중국 서북공업대(NWPU) 얀 웨이준 학생, 최우수 학생 논문상은 "CSAC Drift Modeling Considering GPS signal quality in the case of GPS signal unavailability"를 발표한 연세대 박승현/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준효 연구원이 수상했다.

 

▲최우수 학생 논문상을 수상한 연세대 박승현 학생에게 박상일 회장이 시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수학생 논문상을 수상한 학생들에게 박상일 회장이 시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상일 회장, 전북대 하창완, 서울대 이가람, DGIST 박주원

 

우수 논문상은 서울대 이인호, KAIST 박재현, 강원대 박홍성, 포항공대 유승현, 최우수 논문상은 "TC-LTIO:Tightly-coupled LiDAR thermal inertial odometry for LiDAR and visual odometry degraded environments"를 발한 일본 도쿄대 이준우 학생이 수상했다.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일본 도쿄대 이준우 학생에게 박상일 회장이 시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학생들에게 박상일 회장이 시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박상일 회장, 포스텍 유승현, 서울대 이인호, KAIST 박재현

 

행사 말미에는 내년 대회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ICCAS 2025 공동위원장을 맡은 연세대 김은태 교수는 내년 컨퍼런스는 2025년 11월 4일(화)부터 11월 7일(금)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 ICCAS 2025 공동위원장을 맡은 연세대 김은태 교수가 내년 컨퍼런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어서 힙합 댄싱 크루 팀 '아이스부(ICE BOO)'의 퍼포먼스 공연을 끝으로 만찬 행사가 마무리 되었다.

▲힙합 댄싱 크루 팀 아이스부(ICE BOO)의 퍼포먼스 공연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