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코르, AI 기반 '스마트미러' 통해 화장품 골라준다
신세계백화점의 뷰티 편집숍 ‘시코르(CHICOR)’가 미래형 매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2030세대들을 위해 새로운 뷰티테크(beauty+technology)를 시도한다는 전략이다.
시코르는 요즘 MZ세대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는 ‘스마트 컨슈머(smart comsumer)’라는 데에 주목했다. 여러 체험형 콘텐츠를 찾아다니고 경험을 공유하는데 익숙한 고객층을 겨냥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코르는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Art & Science)에 인공지능(AI)이 함께 하는 특별한 팝업 매장을 선보인다. 신세계백화점이 만든 화장품인 ‘오노마’를 AI 기반의 스마트미러인 ‘Z미러’로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번 팝업은 대전신세계 6층에서 오는 18일까지 만날 수 있다. 스마트 미러 서비스는 향후 다른 매장에서도 확대 검토 중이다.
오노마 XZ미러 팝업 공간은 체험존와 판매존으로 나뉘어져있다. 체험존에서는 스마트 미러를 통해 자신의 피부를 진단하고 분석해볼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9가지 종류 중에 내 피부를 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다. 다크서클, 주름, 탄력 등 세밀하게 분류한다. 피부타입에 맞는 메이크업 방법 등 다양한 경험도 부가적으로 제공한다.
이렇게 분석한 피부별 특성을 바탕으로 판매존에서는 측정 결과에 따라 고객에게 적합한 오노마 스킨케어 제품을 추천해준다. 직접 발라보고 체험해보면 나에게 필요한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에는 시코르를 소개하는 AI 로봇인 인티그리트의 자율주행 미디어 봇 ‘큐브릭’을 선보인 바 있다. 자율주행 미디어 봇 이란 스스로 매장을 돌아다니며 고객과 소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기다. 공간이나 환경에 따른 정보와 광고, 캠페인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미디어로 꼽힌다.
현재 미디어 봇 큐브릭은 시코르와 관련된 내용을 고객들에게 소개하는 미디어 광고 기능을 하고 있지만, 향후 안면인식 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등 다양한 유통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신세계 코스메틱잡화담당 김묘순 전무는 “비대면 쇼핑이 대세로 떠오르며 화장품 산업에서도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며 “K뷰티와 최신 기술이 융합된 시코르만의 차별화 된 뷰티테크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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