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세컨트러스트, 산업용 광학식 3D스캐너 '폴리가 콤팩트 S1' 출시

로봇신문사 2021. 9. 3. 10:54

캐나다의 산업용 3D스캐너 제조사 폴리가(Polyga Inc.)의 공식 수입 유통사 세컨트러스트는 9월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구조화 광 방식의 정밀형 3D스캐너인 ‘폴리가 콤팩트(Polyga Compact) S1’과 ‘폴리가 콤팩트 S1 와이드’ 등 2종의 신규 3D스캐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폴리가 광학식 3D스캐너 라인업 중 고정된 화각의 카메라가 장착된 콤팩트 시리즈는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의 정밀형 3D스캐너로서 특별한 칼리브레이션(교정) 작업 없이 바로 꽂아 사용이 가능한 편리한 시스템의 3D스캐너이다.

이 제품들은 최고 +-0.035mm의 산업용급 정확도를 보유한 데스크탑용 광학식 3D스캐너로서 스캐닝이 가능한 화각(FOV:Field of View)의 크기에 따라 S1과 S1 와이드로 총 2가지 모델로 분류된다. S1은5~30cm 정도의 중소형 크기의 대상체를 정밀하게 스캔한다. S1 와이드는 S1보다 2배 큰 10~60cm 사이즈의 대상체를 고정밀 스캔한다. 두 제품의 가격은 동일하며 약 1000만원 중반대다.

스캔 방식은 구조화광 패턴 방식(Structured-light)으로, 스캐너 헤드에 장착된 LED프로젝터가 청색광 패턴을 조사하여 사물을 스캔한다. 스캔 대상체에 청색광 LED 패턴이 조사되면 대상체 표면에서 패턴의 굴곡이 형성된다. 이 굴곡된 패턴을 2개의 200만화소 카메라가 촬영하고 수집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폴리가의 3D스캐너 전용 소프트웨어인 'FlexScan3D'에서 분석하고 처리하여 대상체의 위치점을 XYZ 좌표값을 가진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로 취득하는 원리이다.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는 최종 정합 및 보정과정을 거쳐 다수의 삼각형 면으로 생성된 3d매쉬 데이터로 최종 추출된다.

스캔당 약 400만개의 고해상도 폴리곤 3d 데이터를 컬러 텍스처와 함께 생성함으로써 역설계(Reverse Engineering)에서부터 3D시각화(3d Visualization) 및 3D치수검사(3D Inspection)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산업 어플리케이션에 활용된다.

전용 악세서리 제품으로 자동 턴테이블과 타워스탠드를 추가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다. 3D스캐너 전용 자동 턴테이블은 최고 22kg까지의 무게를 견디며 한번의 클릭 만으로도 대상체의 360도 스캔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폴리가 콤팩트 S1 스캐너는 고가의 광학식 3D스캐너 시장에서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사용하기 편리한 3D스캐너이다. 3D스캐너로 취득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3D매쉬 데이터로 정합 및 생성해 주고 3D매쉬 데이터의 간편 편집을 할 수 있는 전용 FlexScan3D소프트웨어를 무상 제공한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저작권자 © 로봇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