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로봇 전시회인 ‘제5회 로보덱스(RoboDEX)’가 20일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과 온라인에서 동시 개막, 사흘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오는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산업용 로봇 ▲AI·IT 티칭 시스템(Teaching system) ▲서비스 로봇 ▲로봇 관련 부품 ▲로봇 핸드 및 그리퍼 등이 전시됐다. 제5회 스마트팩토리 엑스포, 제7회 웨어러블 엑스포, 제13회 오토모티브 월드, 넵콘 재팬 등도 함께 개최됐으며, 동시 개최 전시회 포함 총 1000여개사 이상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기조 강연에서는 22일 덴소웨이브 카미야 중역이 '로봇에 의한 제조업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산업용 로봇의 새로운 활용에 대해 강연한다. 이밖에 제조 현장에서의 로봇 활용, 식품 제조 라인에서의 로봇·AI 활용 등 로봇 활용에 초점을 맞춘 세미나가 개최된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리드 엑시비션스 재팬(Reed Exhibitions Japan)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참가자의 철저한 마스크 착용, 모든 출입구에 소독액 비치, 열화상 카메라를 통한 체온 측정 실시, 의사·간호사 상주 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참관자는 각각의 이용하기 편리한 플랫폼을 통해 출전사와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장 및 온라인 어느 쪽으로도 로보덱스 참가사 부스 및 4개의 동시 개최 전시회에 참관할 수 있고, 참가사와 상담 진행도 가능하다.
로봇 출품 참여기업을 살펴보면 도그, 마루베니 정보 시스템, F-디자인 시나노 캔시, 시리우스 재팬, ARRK, 유아사 트레이딩, 두산 로보틱스, 신테크 호주미, 데이도, 테크만 등이 참가해 델타로봇부터 웨어러블 로봇까지 다양한 로봇을 출품했다. 이번 행사에서 주목할 만한 로봇을 소개한다.